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강원랜드 518명 채용에 95%가 '빽'으로 합격

강원랜드 자체 감사결과..."인사팀장, 하루에 청탁전화 200통 받기도"

강원랜드의 2012~13년 선발된 신입사원 가운데 95% 이상이 청탁자와 연결되어 있었다는 내부 감사 결과가 공개돼 파장이 일고 있다.

11일 <한겨레>에 따르면, 강원랜드는 2012~13년 1·2차에 걸쳐 정규직 전환을 전제로 한 교육생 공모(서류전형-직무평가-면접)를 통해 일반사무와 카지노·호텔 부문 518명을 채용했다. 하지만 사장이 바뀐 뒤인 2015년 내부감사 결과, 493명(95%)이 청탁 대상자로 처음부터 “별도 관리”된 것으로 조사됐다. 당시 지원자는 전국에서 5천286명이었다.

이같은 사실 이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강원랜드 감사 결과 보고서를 통해 확인됐다.

권성동 자유한국당 의원의 지역사무실에서 인턴 비서로 일하던 ㅎ씨(30대·강릉·강원대 졸업)도 2013년 강원랜드에 취업해 근무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ㅎ씨는 인턴 근무 중인 2012년 11월 강원랜드 1차 교육생 일반사무직 부문으로 지원했다. 강원랜드 ‘청탁 문건’에 권성동 의원의 청탁 대상자로 분류된 이 가운데 1명이라고 핵심 관계자들은 말한다.

또한 강원랜드 전·현직 감사실·인사팀 관계자 다수는 10일 “2012~13년 일어난 채용비리를 감사하며 인사팀에서 작성한 ‘청탁 명단’을 확보했고 권성동 의원도 포함된 걸 확인했다”며 “10명 이상이 권 의원 쪽 청탁 대상자로 분류되어 있다”고 밝혔다

회사는 애초 일반사무직 14명, 카지노·호텔 부문 263명을 선발할 계획이었지만 서류전형 때 지원부문 구분을 없애고 일괄 705명을 통과시킨다. 카지노·호텔 쪽에 견줘 ‘스펙’이 대개 더 나은 사무직 응시자들이 크게 혜택을 볼 수밖에 없었다.

결국 일반사무직 응시자 151명이 면접을 보았고, 이 중 61명이 최종합격했다. 반면 카지노·호텔 부문 합격자는 259명으로 채용 계획보다 되레 줄게 됐다. 강원랜드 내부자들은 “(청탁) 명단엔 있었지만, ㅎ씨는 성적이 조작된 사례는 아니고 현재 근무 평판도 좋은 편”이라며 “진짜 좋은 빽(뒷배)은 카지노 같은 데서 일하고 싶어하지 않는다. 실제 행정 쪽으로 바꿔 들어간 이들이 있다”는 말도 엄연하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합격자 493명뿐 아니라 불합격자 중 최소 200명 이상도 “내·외부 인사의 지시·청탁에 의해 선발과정 시작부터 별도관리된 인원”이었다. 불합격자엔 “자기소개서가 서너 줄”이거나 “도저히 뽑을 수 없는 면접 태도”의 응시자, “면접 미응시자” 등이 포함됐다고 내부자들은 <한겨레>에 말했다. 물론 그 수준에서 합격한 이들도 있다는 게 또 이들 설명이다.

"청탁자가 6명까지 겹치는 응시자도 있었다", “인사팀장이 하루 받은 청탁전화·문자만 200통 넘은 적도 있다고 들었다”는 증언도 나왔다.

‘선’이 안 닿거나 미약한 여럿은 들러리였다. ‘청탁자-최흥집 대표이사-인사팀장-인사팀’이 구성한 세계 안에서 청탁 대상자들이 체계적으로 관리된 탓이다.

일단 서류 평가를 맡았던 인사팀 직원들이 팀장 지시로 청탁 대상자들 점수를 끌어올렸다. 애초 기준은 학력·전공(40), 자기소개서(60점) 평가와 함께 폐광지역 10년 이상 거주자에게 ‘최대 5점’ 가산 우대였다. 막상 서류 탈락인데도 22점이 더해져 자기소개서 만점이 되고 결국 최종합격까지 된 신아무개씨 등 1~2차 합쳐 244명이 부당하게 서류전형을 통과한다. 이 과정에서 인사팀장의 ‘행동대장’ 격인 한 사원은 다른 인사팀 직원 컴퓨터에 직접 접속해 점수를 고치기도 한다.

이 과정에 최흥집 사장은 청탁 대상자 가운데 탈락자가 대거 나오자 “인·적성 점수를 면접 참고자료로만 사용하라”고 지시한다.

면접 땐 심사위원 간 사전 협의, 사후 추가조작으로 ‘청탁 대상자 살리기’가 이뤄졌다는 게 감사 결과다. 면접위원은 인사팀장과 카지노관리실장, 호텔관리실장이었다. 청탁 대상자의 74% 이상이 ‘짠 듯’ 세 위원으로부터 합격권인 8점(10점 만점)을 받았다. 합격 최저선에 걸친 동점자가 대폭 양산됐다. 회사는 그들 전원을 채용한다.

당시 감사는 7개월 동안 진행됐다. 강원랜드 내부자들은 “파다 보니 도저히 감당이 안 되어 검찰에 넘겼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해 강원랜드의 수사의뢰 진정을 받은 지 1년2개월 만인 올해 4월 최흥집 전 사장과 권아무개 인사팀장 2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하는 데 그쳤다.
나혜윤 기자
daum

관련기사

댓글이 52 개 있습니다.

  • 25 0
    암흑한 우리사회

    이렇게 있는 (빽과돈)넘들이 서로 주고 받는 사회가 되니
    서민들은 결혼도 출산도 하지 않는 현상은 당연한 것임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이번 기회에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 28 0
    개검들이지

    개검이 하는 일이 저런 것이지.
    마사회는 건들지도 못할 거다.

  • 18 0
    노름판 없애라

    노름판 입사시험은 어떤 내용을 출제할까?

  • 32 0
    애국자

    이명박근혜의 뛰어난 업적.

    1 8

  • 20 0
    이게 나라냐?

    서민들 피 빨아먹는 강랭이 당장 폐쇄하라

  • 5 1
    지나가는 나그네

    오늘날 대통령이 연루된 국정농단 비선 통치가 판을 치고 정유라 특혜입학이 아무 도덕적 법적 제재없이 교수들이 알아서 통과시켜주는 사회를 만들었다. 국민들은 그런 특혜입학과 채용에 분노했지만 정작 현실의 실상은 그 국민들 자신들도 별반 다르지 않을 삶을 살아가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게 강원랜드 빽으로 95% 채용합격이라는 놀라운 일이 가능했던 거지~!!

  • 3 1
    지나가는 나그네

    대학에서 중간 기말고사 치르는데 학생들이 거의 다 컨닝으로 때우고 심지어 학교에 출석하지도 않은 학생이 고지곧대로 공부해 시험치른 학생보다 더 성적이 우수하다. 그점에 대해 한 학생이 담당 학과 교수한테 따져 묻자 그 학생을 괴물보듯 하며 냉소적 한마디 '니들 아무리 공부해 봐야 아무 소용없어!' 그게 30~ 40년 전 이야기야~~ 그후 고쳐졌을까???

  • 5 1
    지나가는 나그네

    새삼스러울 것도 없다. 이 나라 관료집단이나 모든 기업들은 거의 다 저런 식으로 거미줄과 사다리로 연결되어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니까~~ 그리고 저게 어제 오늘 일인가???문통 아들도 저와 결코 무관하지 않은 의혹이 있었기에 문제가 됐던 것이고, 일인시위 하는 사람한테 다가가서 집안에 그렇게나 뒤를 봐줄 공무원 하나 없냐고 비웃고 가는 사람들 태반이더라!

  • 5 0
    503호 개년의~

    구린네나는 치마폭에서
    삐약삐약 하던
    새누리당 개시키들의
    똘마니들 집합소이구만~
    냅둬라!
    어차피 도박에 빠진 막장인생들의
    피고름을 빨고사는 개원랜드가 아니겠느냐?

  • 35 0
    저기 뿐이겠냐?

    어느 기레기가
    기업체 사장에겐가 보내는 충성편지 못 보았나?
    가망없는 나라다
    이 와중 정신나간넘은 지구 나이가 6000년 이라나
    천동설을 아직도 신봉하는 거 같다
    희망이없어

  • 40 0
    어이구 ~~ 이명박근혜

    518명 모집에 5.286명 지원
    그중에 493명이 개누리 자유한국당놈들 빽으로 입사하고
    25명만 실력으로 입사
    빽없는 4,700명은 그냥 원서쓰며 원서비만 버렸네
    개누리 자유한국당
    반드시 해체돼야할 적폐 양이치당 !!!!!!

  • 1 1
    ㅋㅋ

    저애들 다 잘리고 요덕산 줄기 들이 들어가냐

  • 44 0
    민주국민

    적폐중에 적폐가 이것이다.
    그 빽덜 자 짤라라

  • 2 0
    하우스가 원래 그렇지

    도박장에 경영능률이란 게 필요하냐
    권력에 줄만 잘 대면 땅 짚고 헤엄치기가 도박장 운영 아닌가
    빽 있는 놈들을 직원으로 두는 게 좋지

  • 47 0
    breadegg

    권성동 .. 이자가 ..
    정말 못된 송아지 똥꼬에 뿔난 꼬라지 아니더냐..
    춘천에 찐따는 없냐?

  • 49 0
    나그네

    부정입사자는 입사 취소시키고,
    형사고소해야 하는거 아닌가?
    인사담당자도 당근 고소해야하고,,,,

  • 44 0
    이런곳이 여기 뿐이겠는가?

    정말 이곳뿐인가?

  • 4 0
    강원랜드채용공고문좀 올려주세요

    그 당시
    강원랜드 채용공고문 좀
    함 보자

    누가 올려주세요

    눈구녕으로 함 공고문 보고싶다

  • 41 0
    백두산호랑이

    핼조선개한민국에서는 빙산의 일각

    사회 전체가 구석구석 안 썩은데가 없다

    회생 불가능이다

    시스템의 혁명적 변화 없이는 정상사회를 절대 만들어 낼수 없다

    인성조차도 개돼지적 사고를 가진 인간들이 태반이 넘는다

    민주사회에서 살아가는 인민들은 태반이 안된다

    교육기회의 불공정과 불평등

    취업기회의 불공정과 불평등

    핼조선을 완전히 망국으로 몰아감

  • 55 0
    낙하산 원조는 왜수사 안하나?

    2명 박근 9년에 노른자리로 군림해온 낙하산 왕초 최 맷돼지는 왜 수사 안하고 있나? 이자 롯데서만 50억 뇌물 받았다고 아시아투데이가 기사 냈는데 ? 참 알수없는 일이야! 우병우 구속 못하는 것과 함게 되게 궁금 하다!

  • 0 2
    주식충

    음...........냐
    강원랜드좀 사볼까
    경제가 어려울땐 도박산업이 쵝오인데 ㅡㅡㅋ
    야들아
    뉘들도 한번 담궈라 이 주식 졸라 처 오를것같당

  • 1 2
    빽도 실력이다

    노무 광분들하지말고
    차분히 우리들 주변에 빽쓸만한 넘이 있는지 찾아보자
    알긋냥~~
    복창해라
    <빽도 실력이다 3번>!!!!!!!!!!!!!!!!!!!!!

  • 1 0
    그걸 이제 알았남?

    한국이 약자에게 지옥인 이유: 힘센자들의 불법 행위 및 반칙 앤드 인간다움에 필요한 필수적 기본 요소인 교육,주택,의료에 감당 불가능한 돈이 필요하다는 거. 여하튼 세계 최악 국가 가운데 하나임. 세계 여러 곳에서 실제로 살아 본 경험의 결과임.

  • 4 0
    북조선일보 자제놈들 없는지 조사해라.

    매번 사회가 어쩌구, 정치인이 어쩌구 하는
    북조선일보 기자놈들 똥아일보와 거기 고위직놈들이 이런일에
    꼭 연루되어 있더라. 반드시 조사하라.

  • 63 0
    죄다 보수라고 자칭하는 가짜보수놈들

    보수라는, 사실은 사기꾼집단들은 매번 반칙으로 인생을 산다.
    법 좀 지켜라. 제발. 악당들아.

  • 57 0
    자~이제

    권성동인가 ㅋㅋㅋ 잣됐다.니는.잉과응보다.

  • 68 0
    이게 나라냐?

    이런 것들 그냥 놔두는 게 이게 나라냐?...강원랜드 문 닫는 한이 있더라도 이런 놈들은 전부 당장 해고하고, 청탁 넣은 가진 자들도 전부 법에따라 처벌해야 한다.
    어디 이뿐이랴....공공기관들도 많이 썩었으리라...

  • 60 0
    민주국민

    강원랜드 임원진들 다 짤라내라

  • 46 0
    시시비비

    헬조선을 넘어 정말 X같은 나라다. 빽 쓴놈들은 모두 장관, 국회의원, 군장성, 고급공무원, 판검사, 유명언론인등 날강도, 사깃꾼들일 것이다. 이걸 못 때려 잡으면 폭동을 일으켜야한다고 생각한다.

  • 55 0
    Catfish

    강원랜드만 그럴가?

  • 71 0
    미친나라

    다 공개해서

    빽으로 들어 온 놈이나
    빽으로 집어넣은 놈이나
    다 처벌해서

    이 미친나라를 새롭게 하자

  • 1 0
    ㅎㅎ

    돈으로 달라그래, 1인당 2억이면 천억 넘네

  • 51 0
    최순실, 김종 - 평창으로 가는 길

    평창 동계올림픽 조직위.
    최순실, 김종, 차은택 빽으로 들어가 감투 쓰고 자리 차지하고, 피같은 세금으로 판공비 뿌리고 다니는 놈들 천지다.
    여기저기 손 벌리고, 사람 심어주고 뒷돈 받는 천재... 성 아무개.
    이명박이가 판 깔아놓은 평창은 사후 시설, 세금 낭비 이런 것도 문제지만 최순실, 김종 빽으로 들어가 세금 털어먹는 종자들이 더 문제다.

  • 1 2
    영안실 시체딱기

    빽도 능력이다 개자슥들아
    셤만 바서 들어가야 하냐
    여기 뷰스에바라 백수새키들 하루죙일 댓글작업해도
    10원도 못버는넘들 있는데 ...

  • 62 0
    ㅇㅇ

    국제적으로 소문난 병.신짓만 골라하는 국정원도 요원채용의 공정성이 의심된다. 제대로 된 능력있는 요원을 공채했다면 저렇게 병.신짓만 골라할 수 없을것이다. 국정감사를 통해 국정원 요원채용부터 털어봐야 한다.

  • 2 2
    아베신조

    우리나라 역사에 한씨 두마리 암수 (인수대비 한씨 & 한 명회) 가 없었으면

    찬란한 단제 조선 역사가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었을 것이다...ㅋㅋㅋㅋㅋㅋ

  • 6 0
    낙하산ㅋ

    강원랜드가아니라 강원 공수 여단이냐?? 낙하산 부대가 웰케 많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6 2
    아베신조

    조선 태종 이 방원이 역사에 악인으로 남을지라도 종묘사직과 국가를 위해

    만년대계의 초석을 다져 한 사십년 태평성대를 이루고 문물이 발전했으나

    계유정난 이란 해괴한 반역을 일으킨 민족말살 원흉 인수대비 한씨 한 명회

    권 람 신 숙주 요 네마리에 의해 철밥통 기득권이 생겼고 대대손손 물려받아

    천년이 흘렀으니 그 방대한 적폐가 오죽 하겄냐?ㅋㅋㅋㅋㅋ

  • 24 0
    윤동철

    이게 나라냐나는 말이 달래나오나 ! ,
    확좀 뒤집어라 ! , "인"아 !,뭐 하냐 !,
    피가 거꾸로 솟는다 , 말로 백번해야 누가이해하랴하겠나 ?
    혁명 ! , 뭘로 ?
    " 피"로 물 들여 !.

  • 9 0
    남진수

    인사 채용까지 노름으로 말아먹는군
    한심한 노름장이들...

  • 67 0
    홍준표는

    이명박, 박근혜 정권하에서는
    빽없는 사람들은 취직도 못했다
    워낙 썩은 정권이어서 지들끼리 다 해쳐먹은 놈들이다
    홍준표 처조카는 LH에 특혜 취업을 했다
    LH는 700명을 감원하면서도 유일하게 똥표 처조카 한명만
    정규직으로 입사 했다
    똥표 원낸대표시절로 LH 통합법안을 통과시켜줬다
    홍준표와 양아치집단 자한당놈들 척살해야 나라가 산다

  • 71 0
    발라주마

    이명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완전히 썩었군!

  • 9 1
    이대로는안돼 ~

    수소탄으로 남쪽부터쓸고가야 ~
    올바른구석이 한군데도없어 ~
    이런 썪어문드러진 시궁창은 불로깨끝하게정화해야 . .

  • 75 0
    부끄럽다..

    우리사회를 좀 먹는
    참 부끄러운 우리들의 민낮이며 적폐다..
    공정사회를 위한 특단의 조치를 이번 기회에
    청와대는 우선하여 마련해야한다..

  • 82 0
    이러다간

    이러다가 이명박, 바크네 9년 간 공기업들 전수 조사해야겠네 비러머글 동네다 정신빠진 청탁자들 전부 수사해서 누가 누구에게 누구를 청탁하고 왜 합격 시켰는지 언론에 공개하세요 문재인 정부 님 ? 공정하게 하신다 했으니 공정하게 수사해서 국민들이 정확히 알수 있도록 밝혀 주십시요

  • 7 2
    종자

    국민당 같은 떨치기 말고 국민 소수가 진정으로 한국고용정보원을 외쳤던 이유가 이것입니다. 불공정 부도덕의 부패에 찌든 이 나라를 살려보겠다구요.
    그리고 국민 대다수가 고용정보원을 쌩까고 덮었죠. 대다수가 크고작은 권력에 인연따라 취업하고 이익보는 부패의 톱니바퀴벌레란 증거죠. 이 기사대로.
    답이 없는 나랍니다. 이런 나라가 멸망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 47 0
    고콜불

    ㅎㅎㅎㅎㅎ!!!!
    그러니까....!!!
    대한민국은
    5연에 의해서
    움직인다니까...!!!
    혈연!!!
    지연!!!
    학연!!!
    직업연!!!
    종교연!!!
    ㅎㅎㅎㅎ!!!!

  • 47 0
    2325

    이렇게들 해먹는 넘들이 많으니 자한당 을 지지하는게지.
    나라가 편법으로 돌아가고 있었어
    남미나라들 마냥 나라가 썩었다니? 청정강원도 간판 떼라....

  • 65 0
    단두대

    빽으로 들오온 사람 전부 해고 하고 새로 뽑으세요.
    그리고 뺏쓴 사람들 전부 범죄자이니 검찰은 수사하세요.
    또 빽 쓰는 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경영진들 너무 퇴출시키세요.
    어지간하면 강원랜드 노름공화국 원흉이니 폐쇄하세요.

  • 7 0
    95프로

    95프로에
    낑개서
    잔치하고 했지 ???

  • 68 0
    50대~

    강원랜드~
    해체 정산하라!

  • 71 0
    9년에개판짓

    취업 준비하는 분들
    머하니...

    강원랜드카지노 앞에서
    땡강 시위해라

    강원랜드는
    정부차원에서
    영업정지를 당장 시커라.

    그리하지 않으면
    민란이다
    95프로 짜가들이 근무하는 곳
    당장여업정지시커라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