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박원순 서울시장은 8일 “문재인 전 대표는 청산의 대상이지 청산의 주체가 될 수 없다”며 전례없이 강도높게 맹공을 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전 전북 전주시 풍남문광장 인근에서 전북지역 언론인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미 문 전 대표는 기득권이 됐다. 오랜 시간 동안 민주당을 장악해왔고 친문당(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지배해왔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여의도 정치를 상징하는 인물 중의 한 명이다. 그동안 정치를 잘 했으면 이런 촛불민심이 나타났겠나”라며 “세월호 이후 민주당이 무엇을 했나. 절망을 제대로 요구한 것을 제대로 했나”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그는 문 전 대표가 당대표 시절에 대해서도 “독단적 당 운영과 분당이라든지 우유부단한 결과가 나왔다고 본다. 그 시기 선거 한번도 이기지 못했다”라며 “이런 무능함, 우유부단함으로 촛불 시위가 처음 시작될 때도 문 전 대표와 민주당은 참여를 꺼려했다. 이런 우유부단함으로 구체제 종식을 요구하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또 “현재의 민주당은 기득권에 기반한 폐해가 적지 않고 당내의 줄세우기도 심각하다”면서 “많은 정치인들이 박원순이 국가의 지도자가 됐으면 한다고 하면서도 기득권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심지어 다음 서울시장 후보로 나설 사람까지 찍어놨다는 이야기가 들린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이재명 성남시장에 대해서도 “걸어온 길을 보면 그 사람의 갈 길을 알 수 있다”면서 “국정에 대한 통찰력과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권교체를 이루더라도 결국 또 하나의 실패가 된다”고 각을 세웠다.

반면에 그는 자신에 대해선 “저는 기본적으로 기득권에 편입되지 않는 삶을 살아왔다"며 "늘 비주류에서 주류를 비판하고 주류를 바로세우는 삶을 살아왔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과거 시민단체를 통해 서울시를 통해 혁신의 아이콘이 됐다. 국민들이 바라는 공정하고 보다 평등한 정부를 만들고 운영하는 가장 준비된 적격의 후보라고 생각한다"며 "걸어갈 길을 보면 걸어온 길을 보면 안다. 준비된 대통령이라고 생각한다”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나혜윤 기자

댓글이 271 개 있습니다.

  • 1 0
    이효정

    박원순 시장님
    지지하고 응원합니다!!
    다 옳은 말씀입니다
    소신과 카리스마의 발걸음!!
    짱짱

  • 1 0
    언론의 야당분열작전이 시작되었구먼

    제발 저들의 작전에 놀아나지 말자~~!! 똘똘 뭉쳐도 이길까 말까한데...제발요~~!!

  • 2 5
    김윤식

    박원순 시장님은 앞으로 4년 더 서울시장 하셔야 합니다.
    안철수의 도움으로 서울시장 된건 확실하구요. 안철수가 대선포기 하지 않았는데, 도와준 안철수를 쳐내는건 도리가 아닙니다. 서울시장 자리도 우리에겐 너무 소중한 자리입니다.
    이번엔 이재명 시장 밀어주시고, 그다음에 기회를 엿보십시오. 그것이 핵심입니다.

  • 5 2
    한심한사람

    이런 한심한 사람
    누구덕에 시장해먹는줄도
    모르고 막말을 하고 자빠졌네
    넌 이제 아웃이다.
    잘가그래이 원순이

  • 4 1
    장본붕

    나는 아직 사실을 모른다. 더 두고 보겠다. 야당은 먼저처럼 정권교체전에 자중지란이 일어나선 안된다. 이것만 명심해라.

  • 2 3
    이렇게본다13

    문전대표가 제안한대로..
    어떤품목을 김영란법에서 제외하면..다른상품을 판매하는측이
    반발할것이고 하나씩 폐기하다보면..현재의 더민주처럼..
    친문 문자메시지나 연구보고서가 별일이 아니라는식으로
    뭉개기시작하고..개혁정신은 사라진다.
    친일자본권력은 항상 이런식으로 개혁을 막아왔다.
    문전대표가 중도표를 잡았다고 생각하는순간..중도는 신기루처럼
    멀리 보일것이다..

  • 2 5
    이렇게본다36

    18대 대선때는 문전대표에게 투표했지만..
    문전대표가 19대 대선후보가 되야하는 이유는 모르겠다..
    경제민주화를 어떻게한다는 말도없고..국정원 개혁정도만
    말했는데..그것은 지금까지 야권에서 나온의견을 재조립한
    수준이다..경제권력교체를 말안하는것은 입법-사법-행정부가
    잘못되온 근본원인을 방치한다는뜻이되므로..가장 중요하다..

  • 3 3
    이렇게본다35

    단일화여론조사의 문제는
    안심번호적용할때도 조직이있는 어떤집단에게 전화대기
    시키는 댓가를 지불할수있거나..이미 조직을 가지고있는경우에
    실제여론을 왜곡할수있지만 이것을 걸러내지 못한다는것이다.
    이것을 보완하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대선결선투표제를
    도입하지않는이상 야권단일화의 가장큰 장애물과 야권분열원인은
    조직을 동원한 여론왜곡이라고..야권내에서도 말한다..

  • 3 4
    박원순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2017-01-08 16:36:

    ㅡ말 뒤집기?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2017-01-08 16:36:15

  • 6 1
    박원순은

    요새
    안티로
    뜨는구나..
    그런데

    독하구나~

  • 2 1
    정당이 특정정치인의 소유물인가?

    정당은 뺏고뺏기는 전리품이나 소유물개념이 아닌것같은데..
    정당은 정책노선과 유권자의 표심이 만나는 공통점명분으로
    운영되는것 아니었나?..
    도데체 정당을 신도명단을 사고파는 교회나 부동산같은걸로
    알고있는것인가?..
    더민주와 문전대표정책이 유권자 표심인 경제권력교체(재벌해체)를
    반영못한다면 정당존재이유가 없다..

  • 1 2
    이렇게본다34

    수첩새누리가 바른말하는 정치인을 좌파라고 하는것과..
    야권에서 정치인이 말바꾼것을 지적하는 당연한비판을
    야권분열로 매도하는것은
    도데체 무슨차이가있는지 아는사람 있는가?..

  • 1 1
    이렇게본다33

    대선 결선투표는 문전대표와 안전대표공약의 공통점이며..
    단지 개헌을통한 결선투표와..공직선거법개정을 통한
    개헌없는 결선투표제라는 차이기있다..
    그러나 정의당 노회찬의원이 이미 국회에 계류시킨
    공직선거법개정을통한 결선투표는 개헌없이 지금 통과
    시킬수있다..지금할수있는일은 안하면서 나중에 무엇을
    하겠다는것은 당연히 거짓말이다..

  • 5 2
    이거....바보 아냐?

    분열하지 말라고 했거늘.....
    서로 까지 말라고 했거늘....
    함께 가라 했거늘....높아지려 할 수록...국민이 버린다는 걸 몰라?

  • 10 2
    돌주먹

    너보다 지지율 높으면 청산 대상이냐?

  • 3 7
    조병장

    문재인의 정권교체는 박가 패거리에서 문가 패거리로의 교체입니다.
    지금은 혁명적 변화가 필요한시기입니다.

  • 13 2
    진독개

    박시장도 제2의 박근혜 달마가나
    네가티브로 대권도전 할건가
    참 못난사람
    너무 욕심내지 말고 시정이나 열심히 살피면
    기회는 저절로 오지 안을까
    너무 나대면 추해지거든

  • 9 2
    닝기미..팔푼이 다 돼가네

    그렇게 따지면 서울시장도 기득권이징-;;;

  • 10 10
    100% 정답

    한순간
    문죄인 잡놈이 기득권 행세를 하더라고 그것도 요즘은 여러번

  • 13 5
    음음음

    니들 말대로 문재인이 당 장악할 때 니들은 뭐했냐?
    박수치고 구경했냐? 패권이란 말을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찌질이들. ㅋㅋ

  • 18 3
    에휴~~~실망스럽군

    박시장님

    촛불집회 후 밤늦게 전철을 탔을 때

    흘러나온 안내멘트에 참 감동받았습니다.

    '시민 여러분 촛불집회하느라 고생많았습니다.'

    그래서 팬이 돼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실망이네요.......

    내부 총질이라니.........

  • 1 4
    정치인의 말은 계약서다2

    2016-04-08일 문전대표발언
    http://www.viewsnnews.com/article?q=130931
    "호남이 지지 거두면 대선 도전 않겠다"
    문전대표든..그누구든 주권국민보다 윗선은 한국에는 없다는것을
    항상 명심해야한다..그래서 헌법을 부정하는 집단이 아닌이상..
    주권국민에게 하는말은 매우 중요하다..자신의 생각이든 누가시켜서
    한말이든간에..

  • 1 3
    정치인의 말은 계약서다

    2015-03-25 문전대표발언
    http://www.viewsnnews.com/article?q=119583
    문재인 - "북한 잠수정이 천안함 피격후 복귀" 로 단정했다.
    문전대표는 잘못된 보고서를 통해 결론을내는 참을수없이 가벼운
    정치인인가?..모르는것은 모른다고 해야하지않나?
    그게아니면 문전대표가 MB입장을 대변하는 이유가 따로있는가?

  • 9 1
    능력이 모자라면

    능력을 키워 인정 받을 생각을 해야지 어느 놈들(부역자)처럼 상대 물어 뜯는 짓이라니..
    이제라도 당신의 본심을 알게되어 그나마 다행이고 이제라도 갈길 가시오

  • 15 1
    백작

    과하신 말씀이네요.
    할말 못할말 가려서 말씀좀하시지.
    못된 종자들처럼 막말하시면...
    실망입니다.
    진정하시고 옳바른 대한민국 만드는데
    일조하셨쓰면합니다.
    민주진영으로의 정권교체 바랍니다....

  • 12 1
    서울시장 자리도

    막강한 패권을 부리는 자리란 걸 모르고 이런 개소리를 하나?
    이 와중에 내부 총질이라니.. 싫으면 떠나면 그만 분란 일으키지 말고 즉각 나가시오.
    서울시장 하더니숨겨놨던 본색을 들어내고 대통령 욕심을 부리는 것 같은데..
    당신도 하는 짓을 보니 간철수 뒤를 따를 것 같소 잘 가시오

  • 11 2
    주사아줌마

    박원순이 이제야 본색을 드러 내는 군요. 그동안 철저히 코스프레를 하고 있었지. 이명박과의 관계가 다시 의심이 든다.

  • 2 4
    이렇게본다3

    단일화여론조사의 문제는
    안심번호를 적용할때도 조직이있는 어떤집단에게 전화대기
    시키는 댓가를 지불할수있거나..이미 조직을 가지고있는경우에
    실제여론을 왜곡할수있지만 이것을 걸러내지 못한다는것이다.
    이것을 보완하지않으면 대선 결선투표제를 도입하지않는이상
    사실상 야권단일화의 가장큰 장애물은 조직화된여론왜곡이다.

  • 1 3
    이렇게본다32

    지난대선을 망쳐서 수첩에게 나라망칠기회를준 문-안전대표는
    차기대선은 지방행정경험이 있는 야권후보에 양보하라..
    대통령이 꼭 지방행정경험이 있어야한다는 법은없지만..
    현재한국상황과 미국대선결과를보면 문-안전대표는 운명
    이라생각하고 다른후보를 도와서 망가진 한국의 국방-정치-경제-문화를
    다시재건해야 한다..한국은 시행착오를 격을 여유가 없기때문이다..

  • 2 2
    이렇게본다31

    적을 이롭게한다는 분열론이..잘못된것을 못본체 하라는
    의미가 아니기를 바란다..그런식으로 정권 잡아봤자..
    논공행상이나하고..검찰에 선거비리 약점잡혀서
    사법개혁도못하고..재벌돈받은것이있다면 경제민주화도
    못한다..결국 수첩새누리정권에서 사실상 달라진게 없게된다..

  • 11 2
    대구에서

    탈당명분이네
    바른정당이나 궁물당 통합 미끼에 현혹되었지싶다.근데 어쩌나 그게 독배인 곳을

  • 3 1
    이렇게본다26

    야권단일화의 가장큰 장애물은 전화대기조직을 동원한 여론왜곡이며
    이런식으로는 거의불가능하지만 최대한 여론을 공정하게조사하여
    단일화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중선거구제로 국회의원을 3명정도 득표순 대로 선출 해야..지겨운 단일화를
    안하게 되고..대선결선투표제도 통과시켜야 한다.
    선거때마다 "니가가라 하와이" 대사는 이제 그만 들었으면하고
    내각제개헌은 반대한다..

  • 2 2
    이렇게본다25

    수첩새누리는 비판안하고..친문패권만 비판한다는지적은
    문제가있다..성폭행보다는 성추행이 죄가 덜하니
    성폭행만 비판하라는 논리인데..작은 성추행을
    방치하면 성폭행과 살인으로 까지 악화된다..그래서
    학교에 경찰관까지 배치하는것아닌가?.
    친문 문자메시지나 편향된 연구보고서도 방치하면
    독재와 독점이되며..친일자본재벌의 독과점도
    박정희유신독재 과정도 동일하다..

  • 11 1
    주변 사람

    박시장님
    좋은 사람들과 어울려야 합니다.
    박시장님에게 비문프레임으로 가서
    호응 좀 끌어보자는 방식은
    오히려 박시장님에 득보다 실이 됩니다.

    그렇게 유도한 주변 사람이 혹시 있다면
    빨리 정리하시고 정책홍보 하세요.
    박시장님 일 잘하는거 조금만 알려도
    많은 박수 받을겁니다.

  • 6 1
    나는 나

    적을 이롭게 하는 것은 분열이다!
    분열되는 날 다시 박양이 대통이 될것이다.
    그때가서 후회해봐야 소용없다.
    뭉쳐야 한다. 적들의 분열프레임에 놀아나면 다들 죽음뿐이다.

  • 1 1
    이렇게본다30

    불법순환출자금지가 혁명이다..정치권력은 김대중 노무현 10년간
    이지만 바뀐적이 있으나 경제권력은 친일매국집단이 생긴 구한말
    이후로 바뀐적이없다..불법순환출자로 엮인 회사들을 불법상속
    하려니 사법부와 정치권을 매수하는것이고 이것때문에 한국사회가
    불공정의 아이콘이 됐다..정치인이 말하는 개혁이 순환출자금지를
    의미하는게 아니라면 기득권과야합한 가짜개혁이다..

  • 2 1
    이렇게본다29

    한국에서 업계1위라는말은 모두가 자랑스러운뜻은
    아니라고 본다..식용으로 쓸수있는 1-2등급우지를
    공업용우지(우지파동 당시 삼양에 대한 수사를 선두지휘했던
    검찰총장이 김기춘 이다)라는 말을붙여서 1위를 끌어내린
    라면업계와 동네빵집바로앞에 빵가게를 열어서 말려죽이는
    방식으로 1위가된 베이커리도 있다..그래서 문전대표에게
    재벌불법순환출자를 묻는것은 의미있다..

  • 22 1
    탈당이라도 하셨나~?

    박원순시장 지지자로서
    실망을 넘어 서글픕니다.

  • 10 3
    똑똑유권자

    안철수 박원순은 한패였다
    원래 이명박과의 관계가 깊다
    잘 보시라
    분명 개보신당하고 연을 만들 것이다

    대선후 박원순이 민주당에서 세력을 만들지 못할 것이다
    안철수 꼴짝난다
    탈당할 것인가

    지금 안철수 사는 길은 민주당에 복당하는 것이다
    그러면 조금이나마 가능성이 생긴다
    그렇게 보는 전문가들 꽤 있더라

  • 3 9
    대통먹으면문재인은

    금산분리 반대한 샹숑 압재비 김진표와 함께 가겠다고 분명히 그랬음.

  • 6 2
    1000만도시의 시장이

    기득권이 아니면 대한민국 기득권은 박그네와 삼성일가 정도 뿐인가 ㅎㅎㅎ

  • 12 4
    박원순, 명박 지령 따른 것

    벌써 감지됐던 것.
    대통임기 3년으로 축소..
    문재인 헐뜯기..

  • 30 2
    박원순 지지 철회

    드디어 종편과
    똥누리 프레임에 완전히 걸려 들었군.
    어찌 철수랑 똑같은 길을 걸어갈수 있나?
    원래 배신자들 속성
    한번 배신한놈은 또 배신한다.
    박시장 정말 실망이오.
    다행히 이렇게라도 알게되어 천만 다행이오.
    당신에 대한 지지를 철회합니다.
    당신도 주승용이란 종자와 하나 다를바 없습니다.

  • 2 2
    트럼프의 명언

    SNS는 조작질이 하도 심해서 안한다
    할 줄도 모른다

    난 이말에 동감한다
    온갖 거짓말이 난무하는 곳이 여기다

  • 36 1
    정권교체

    박원순씨 자신을 깍아먹는 막말 수준 네가티브 발언을 왜 하는지?
    좋던 이미지 한번에 다 없어지네요.
    현직 국회의원 아닌 사람과 두번째 서울시장 하는 분중
    누가 기득권인지 제가 볼 땐 박시장이 훨씬 기득권자입니다.
    네가티브는 스스로를 망치는 욕심입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서 반성하세요.

  • 2 13
    지지율?

    이명박이, 박근혜는 뭐 지지율이 낮았었냐?
    지지하는 넘들이 개, 돼지들이라서 문제였지.
    문재인이 지지율이 높으면 뭐 하나.
    눈멀고 분별력 없는 인간들이 다수라는 게 문제지.
    노무현보다 더 참담한 꼴을 보고 싶지 않으면
    진짜 진보를 고를 안목들 좀 갖춰주시라.

  • 2 14
    지당하신말씀

    원래부터 책임회피하고
    분당원흉 인거 잘아시네요
    선거에서 내리 패하면서도 대표직사수하고
    역대 당대표들은 책임지고 물러나건만,
    호남에서 지지없으면 정계은퇴한다고 한말
    거짖으로 한거 잘아시죠?
    이래서 냐 지지하기 싫은거요
    전에 난 문제인 찍고 지지햇엇네요

  • 13 4
    박원순이도 기득권

    서울시장이면 이미 기득권이잖아
    그러면서 사돈 남말하는 놈이네
    웃기셔
    지지율이 안 오르니 오바하는거 아녀? ㅋㅋㅋ

  • 2 12
    다들

    정치적인 욕망과 이해 관계로 정신 없는데 그래도
    유일하게 현실과 인간들을 정시,직시하고 계시네요.
    문재인은 기득권입니다.
    문재인은 보수세력의 마지막 보루입니다.
    제스춰만 진보인 보수, 양두구육입니다.

  • 17 3
    연리지

    경쟁하다 보면 좀 더 나갈 수는 있다.
    하지만 금도를 벗어난 발언은 오히려 본인의 지지를 깎아 먹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큰 정치인이라면 천명이라는 것을 느낀적이 있을 것이다.
    어거지 부리면 손학규의 전철을 밟는다.
    차기라도 도모하려면 본인의 약한 부분을 보완할 일이지 자당의 1등 후보를 비난해서는 안될 것이다.

  • 14 3
    원순씨,,,

    실망이다,,,,,,,,,,,,,,,,,,제발 정신좀 차려라

  • 24 2
    노빠도 친문도 민주당원도 아니지만

    민주당과 문재인 지지해왔다
    왜?
    지지해줄만한 가치와 그만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너에 대한 지지는 모두 거둬들인다

    주변인, 지인들 이구동성, 이심전심의 마음들이다

    배은망덕도 유분수지
    지금과 같은 엄중한 상황에서
    노골적으로 박근혜, 새누리 편들기를 하다니?

    그래 너 잘났다
    독야청청하면서 한번 잘해봐라

  • 28 2
    문재인편들기 하면 무조건

    노빠, 친문, 민주당원이라고 ?
    도대체 그 단순함은 어떻게 나오는지 정말 궁금하다
    문재인은 지지률1위이고
    박원순은 지지률 6위이다
    적어도 너하고는 비교자체가 되지않는다는 말이다

  • 28 1
    박원순 정신차려라

    도대체가 지금 뭣하는 짓거리인가?
    아직 탄핵정국 완전 마무리도 되지않았다
    이 엄중한 시점에
    한군데로 힘을 모아도 부족할판에
    전열을 흐트려뜨려
    박근혜와 새누리돕기를 노골화하다니?

  • 6 1
    시발놈들 기득권자 될려고 지랄염병

    기득권자를 몰았냈더니 새로이 그자리를 차지한 놈들이 기득권자가 되었다
    구 기득권자도 아니고 신 기득권자도 아닌 촛불든 어중이떠중이 들은 뭥미?
    개돼지냐

  • 22 1
    노빠도 친문도 민주당원도 아니지만

    일관되게 민주당과 문재인 지지해왔고
    두번의 지방선거에서 박원순 지지해줬다

    민주당과 문재인 지지하면
    모두가 노빠, 친문, 민주당원이라고?
    아니다 절대아니다 천만의 말씀이다

    새누리보다는,
    다른사람보다는 더 낫고 잘할거같아서 지지해준거다
    이정도인줄 진작 알았더라면
    절대 찍어주지않았을것이다
    박원순에 대한 모든 지지를 거둬들인다
    주변인, 지인들 모두와 함께

  • 0 3
    댔고,, 서민경제에나 신경 써줘

    권력다툼에 서민등골은 휘고 나라는 개박살이 나는구나
    대통령 없어도 나라 굴러가니 더이상 뽑지말고 데통령 없애자
    국무총리로 괜찮네
    탄핵정국이여 영원하라
    헌재는 심리중단하고 1년동안 휴가나 가라

  • 7 1
    악마꼴통들의 앞잽이

    이할배는 깜도 안되는게 권력욕에
    눈깔이 뒤집혀 아군에게 총질하는
    악마꼴통들의 앞잽이다

  • 15 1
    거꾸로 총쏘는 놈이었네

    박원순,, 지지도 안 오르니 총을 거꾸로 쏘는군
    안철수 박원순 손학구 는 같은 부류였군

  • 4 24
    웃기네

    박원순이 대세다.

  • 21 7
    보통서민

    이재명=호남궁물당
    박원순=이명박 암철수
    뭐..국민들 대다수 이렇게 판단하고 있는데
    그사람이 걸어온 지난 발자취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빼도박도 못하는 가증스런모습 발견
    내부총질도 해보고 분탕질도 쳐보고 입만열면
    문재인 미워!도 외쳐보다..
    하다하다 안되니 결국 회색분자들 이끌고
    호남지역팔이 궁물당 만들어 말아쳐묵하고 계신
    암철수를 보면 답은 나와있다
    자중하라!

  • 1 2
    이렇게본다28

    엄연히 금산분리법(금융자본소유를 허가하되 은행자본소유를 금함)이
    있고 순환출자는 불법이다..그런데 버젓이 생명보험사를 고리로 3%
    내외의 지분을가지고 순환출자로 재벌지주회사가 전체계열사를 지배
    하고 야당이 통과시켜준 꼼수법으로 온갖 불법탈세를하여 불법상속을
    하고있다..이럴거면 문전대표가 혁명이라는 말을 도데체 왜갖다 쓰는지
    당연한 의문이 생겨야한다..

  • 1 2
    이렇게본다27

    상품판매때 광신적팬덤을 이용한 마케팅은 결국 광신적팬덤이
    변심하면 급격한 매출감소가 생기므로..감정적광신자와 일반고객의
    중간정도인 이성적신봉자를 잡아서 결국 마케팅이 성공하는 방식이
    있다..문전대표도 광신자팬덤을 버리거나 함께 망하거나 선택할때가
    오고있고..수첩새누리는 이미왔다. 대다수인 일반고객은 시간은 걸리지만
    이성적신봉자의 구매를 따르기때문이다..

  • 35 4
    안타까워

    박시장님, 아무리 급해도 이건 아니죠.
    정책, 행정능력, 비젼 등에서 다른 후보보다 나은 점을 강조하는 선의의 경쟁을 보여 주셔야지
    지지율 안오른다고 지금 가장 선전하고 있는 자당 유력 후보의 등 뒤에 비수를 꽂으시다뇨?
    일베나 박사모도 아니고, 어휴...
    만일 이것이 더민주로 표를 더 끌어 오기 위한 고도의 계산된 책략이 아니라면, 이성을 찾으시옵소서!

  • 27 4
    듣보잡

    박시장님 참으로 안타깝습니다.
    지지가들은 누구를 까대는거보단
    본인의 이상과 소신을 알고 싶습니다.
    까대는건 댓글부대들의 관심이고
    지지자는 왜 내가 대통령이 돼야하는
    어떻게 이나라를 변화할건지 출사표를 알고 싶습니다.
    지지율이 떨어지는 조급함에 구태함이 보이네요
    국민당이 유일하게 박시장님께 손을 뻗친 이유가
    이것 때문인가요 정말 안타깝습니다.

  • 14 1
    ㅇㅇㅇㅇ

    이인영 이학영 같은 분들이 박원순 캠프가 아닌 이재명 캠프로 갔다는 기사를 보고... 의외란 생각을 했고.... 뭐랄까... 어떤 한계랄까? 그런걸 느낌...
    그간 재야 운동권의 주류라고 할까? 그런분들이 박시장님 주변에 꽤 포진해있었고 그런게 진보적 지지층들에게 연대감을 주기도했는대... 어느덧 대부분 빠져나가고 보이질 않으니...

  • 21 3
    ㅉㅉㅉ

    평소.좀.스탠스를.애매하게.취하고 말도.구체적으로 안하고 착한척하길래.전형적인 위선자로 봤는데. 지지율이.안나오니 그대로 밑천이.나오네.

  • 7 0
    미테 쥐 분 모르면 가만히 계시고

    아니면 주장에 맞는 근거를 대시라
    그럼 박사모같으니깐...ㅋ

  • 5 23
    쥐닭참수

    박원순 시장이 이정도 애기했다면

    문재인 패권. 실체가 진짜 아닐까???

    근데 이재명과 가까운 걸로 아는데

    이재명까지.

    하여튼 이 점 좀 더 관심 갖고 주의 깊게

    지켜 봐야 할 듯 하다.

  • 17 5
    ㅎㅎㅎ

    함께할 동지라고 했으면,, 좋았을껄...
    사고수준이 철수랑 비슷하네용.. 별수없네용..

    한가지.. 문재인주도로 바뀐게 없는 말에는 동의..

  • 4 6
    ㅋㅋㅋ

    최상천교수 57강, 이재명시장 극찬.. 문재인 간접 디스
    https://www.youtube.com/watch?v=KlkmINWBCRw

  • 6 5
    의심된다

    박원순 시장의 글이 맞아?
    혹시 박원숭이 아냐?

  • 23 2
    문빠

    는 아니지만 문재인이 뭔 죄를 졌다고 허구한날 씹어대나! 정치공학적 얘기 말고 구체적으로 얘기좀 해 주시오. 알아듣게!
    친문? 사람이 좋으면 그 사람과 함께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생기게 마련이다. 그것까지 뭐라하면 어떤 조직이 존재할 수 있나? 친박이랑 같다? 그렇게 생각되면 그냥 평범한 시민으로 사시길! 친박원순은 없나? 숫자가 적을 뿐이다!

  • 18 2
    MB를 꿈 꿧나 보다 박원순은...

    서울시장 후 대권을 먹은 맹박이처럼 그런 그림을 그렷나 보다 박원순은
    서울시장 후 바끄네를 누르고 대선후보된 맹박이를 그렷나 보다 박원순은
    그래서
    현재의 지지율이 문재인대세론이 인정하기가 힘들엇나 보다 박원순은
    박원순이 변해가는 모습에 아파하고 있을 문재인...
    그래도
    다시 걷고 뛰고 달려라 문재인
    벗꽃대선 꼭 이기자 다짐해본다
    문재인 화이팅!

  • 2 28
    문재인개새끼되면

    최순실게이트 더했으면더했지
    덜하지않다
    조선일보에서 문재인이
    욕하는걸 본적이 없다
    개쌍넘색끼

  • 17 4
    권력욕이란 참

    대권 욕심에 이성을 잃으셨군요!

  • 15 3
    실망 대실망

    지지율을 끌어올리겠다고 개누리당과
    같은 방법을 쓰다니 실망이네 박원순!

  • 7 1
    이해불가

    박 시장님의 기득권에 대한 기준조차 흔들리게 되는 선언이 되는 겁니다..ㅋㅋㅋ

  • 3 12
    아침

    적어도 문재인이 기득권이라는 말은 맞다. 완전 염색진보, 구라진보이다.
    참여정부도 그랬지만.. 이명박박근혜정권 보다 더 친재벌반서민정책을 펼 것이다. 이명박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만든 참여정부의 잘못에 대해 한마디 반성도 없다. 지금도 용역파견, 비정규직에 대해 한마디 없다. 검찰 기소독점주의 폐지에 대한 말도 없다. 순전히 애매모호한 말만 한다.

  • 26 2
    지난 지하철때

    지난 지하철사고때 박원순이 곤경에 처했을때
    문재인말한다
    "근본 원인은 지난 이명박정부때 시작한것이다"

    박원순씨 리더가 되려면 이래야 하는것입니다.

    문재인은 자신이 손해볼수도 있는데 진실을 알려
    박시장을 도운것이고

    지금의 박시장은 그런 사람한테 칼을 꼽는것이죠

    정치도 사람이 하는것인데..

    개실망입니다.

  • 14 1
    박시장한데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패권주의가 세상에 어디있을까?

    사과하세요!

    증거대세요?

  • 8 7
    걱정

    골수 친노를 제외한 민주당 내 모든 세력은
    반문으로 뭉쳐서 앞으로도 후단협 역활을 할것이다.
    김부ㅡ겸, 박원순, 벌써 시작했네

  • 8 0
    breadegg

    뭣 땜에 그렇게 분노하는 지?
    상대방에게 문자질 하는 인종들은
    당장 그쳐야 한다.
    .
    박시장은, 통찰력과 강단으로
    부족한 문대표에게 힘을 실어 주면 좋겠다.
    혹, 문대표 주변의 사람들이 진문당처럼 굴면,
    결연히 직언을 해줄 인물이 문대표에게는
    필요할 터..
    .
    경선을 통해, 대선주자를 뽑으면 된다.
    탈락자는, 쫌스럽게 굴지말고,
    힘을 보태면 되고..

  • 7 2
    걱정

    박원순이 진짜 진보 세력이라면 수구세력이 가만 내비려 두었겠니
    이광재 강원 도지사 어거지로 끌어 내리던 것 기억하지
    그렇게 강제로라도 끌어 내린다고,
    그런데 오히려 일 잘한다고 하면서 대선후보 감 까지 키워진게 누구 덕?
    이명박 가카 작품이라 본다
    현 정세는 이명박과 박근혜 파워 게임에서 이명박이 승리한 것
    이명박이 다음 차기 대권 창출한다고 그랬고

  • 10 2
    이해불가

    조급하면 일이 제대로 안되고.....스스로 자멸하게 되죠....
    자멸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뻔뻔해지면서
    거기서 벗어나는 논리를 개발하게 됩니다.

    그게 억지란 걸 알면서도......ㅋㅋㅋㅋ

  • 12 2
    전라도만가면

    다들 이상해져
    이상해
    친문까기가 전라도에선 단골메뉴인가

  • 3 1
    알리미

    퍼온글 "예전에 제가 박원순이 정말 대선에 나온다면 알고있는 모든것을 까겠다고 선언한적이 있습니다... 참여정부시절 서울시장이었던 MB와 호형호제하면서 아름다운재단을 통해서 한통속으로 묶였던 이명박의 아바타를 민주시민의 희망이라고 이야기하니 웃음을 금할수가 없습니다. 정말 무슨 특단의 수단을 써서 병역비리를 헤치고 나온다면 그때는 제가 막아설것입니다. "

  • 11 2
    박시장님

    실망이네요..

    시장직 참 잘했는데

    이간계에 놀아나다니요...

    좋은 행정가는 맞는데

    큰 정치인은 아니네요

    과거에 내가 시장님 업적 진짜 열심히 홍보했었고

    진심으로 좋아했었는데

    안타깝네요

    정치는 그렇게 기집애처럼 귀가 펄럭거리면 못하는겁니다.

    안철수를 보세요 호남당구태를 보시고

    결국엔 오랜시간 묵묵히하시면 국민들이 스스로 발견하는것입니다.

  • 8 3
    시장

    난 정말 당신을 잘봤는데 남 인신공격하는것보니
    실망이군요 시장 한번하더니 권력 맛을 봤나요
    사람은 똑같네요 박대통령 비판할 자격없네요
    그나물이 그나물이네
    우리나라 수준이 그런걸 어떡해

  • 4 2
    솔직

    박원순 얘 믿지마라고
    다 심어 놓은 얘들이야
    조경ㄹ태 같은 얘들이라고
    명박이랑 아름다운 재단 ㄷ같이 한 얘 라더라

  • 0 1
    소름 끼치는 글

    오래전 읽었던 블로그의 글 일독을 권합니다.
    지금 다시 봐도 소름이 끼치도록 정확한 글.

    http://m.blog.naver.com/tuna69/220496314704

  • 9 2
    아몰랑

    이정도면 깽판과 탈당을 염두에 둔거아닌가? 너무 심한데,

  • 12 2
    이해불가

    박원순 시장의 발언은 대단히 부적절한 발언이죠.......
    등뒤에서 칼을 꽂았다는 누구 발언과 일맥상통하죠........

    그래서 얻을 게 없습니다.....

    혹여, 안철수 의원에게 빚이 있어 이 따위 발언을 했다면, 맹한 의리을 쫓은
    조폭의 논리죠.....

  • 13 2
    박시장, 애는 쓴다마는

    같은 당 후보를 물어 뜯고 그래서 당원들을 화나게 하는 방법으로는 지지율 올릴 수 없다네.
    상대를 제대로 골라야지.
    .
    문재인을 물어 뜯는다고
    새누리 지지자가 박원순 당신을 지지할 걸로 기대하는가?
    아니면 국민의당 지지자가 그대를 지지하리라 꿈꾸는가?
    이재명 시장을 보면서 정녕 깨닫는 것이 없단 말인가?
    .
    근데 박원순 시장 - 하면 왜 정명훈이 연상될까?

  • 9 1
    박시장

    주류 비판하는 비주류의 삶으로 쭉 이어가지요, 뭐하러 대통령 선거에 나서 주류의 삶을 살아 보려 전향 하려 하나요

  • 11 2
    미친 놈

    기가 차네... 막가파 같어

  • 10 3
    여수사람

    원순아! 원숭아 !
    니가 사람이냐 ?
    가끔 널 조아했던 내가 ! 내가 !
    짜증난다아아아아아아 !~!! 원숭아 !!!~~

  • 2 17
    친노들 ㄷ ㄷ 해

    친노 색히들 한명숙 밀다가 서울시장 빼긴걸로 부족해서 그런가
    아주 지들끼리 다 헤쳐먹을려고 작정을 했구나
    진짜 청산해야할 무리들이라니깐
    다음 서울 시장 후보는 친노 김어준 조국 조기석이냐

  • 9 1
    이해불가

    박근혜 정권의 폐악질에 대한 반성은커녕, 오히려 종북좌빨 문재인이
    더 큰 문제라는
    골수 박근혜 지지층의 논리와 똑같다고 하면 박원순 시장은 발끈하겠죠?
    ㅋㅋㅋ
    그래서는 안되는 것.....
    여의도에 대한 언급도 적절하지 않은 게......
    비평가적인 견해로 접근하고 있죠.......

  • 12 1
    이해불가

    비약하자면 문재인 패권에 장악된 민주당과 결별하겠다는
    선언으로 해석될 수도 있겠는데요.....ㅋㅋㅋ

  • 20 0
    이해불가

    마치 박근혜 정권이 문재인과 함께한 연합정권처럼 여겨질 지경......ㅋㅋㅋ
    이러면 곤란한데......

  • 18 0
    이해불가

    왜, 이렇게 조급하게 구는지 이해할 수 없음...
    무리수네요....

    박근혜 정권이 상징하는 사회 기득권의 폐단과 폐해보다
    문재인 전 대표의 패권이 더 문제라는 의식은 어디에서 출발한 것인지.....

  • 6 1
    breadegg

    쥐똥과 닭똥의 경제농단, 정치농단에
    DJ, 노통의 상식의 시대를 살아온
    민중들은 경악했다.
    .
    한국에 정, 부통령제가 있었다면,
    문대표와 박시장이 러닝메이트가 되어
    나서면 좋을 상황이다.
    .
    누구라도 정권을 잡으면, 기득권의 유혹에 빠질 수 있겠지..
    갠적으로, 문대표는 DJ와 노통의 길을 계승하리라 본다.

  • 5 1
    내 생각이 ㅋㅋㅋ

    박정희는 그냥 출세를 위해 노력한 일반 장삼이사일뿐 이었다.
    박원순 역시, 출세를 위해 노력하는 장삼이사일 뿐이다,

    문재인과, 이재명, ㄴ구

  • 8 6
    박원순 대통령

    기득권이 가장 두려운 존재감을 여실히 보여주는 박시장 만세

  • 18 0
    시민

    민주당 똘똘 뭉쳐라, 싸우지 말고!
    문재인, 이재명, 박원순, 안희정, 김부겸 누구든 좋다 반드시 정권교체해라. 못하면 역사의 큰 죄인된다!

    제발 싸우지 말고, 정책으로 경쟁해라!
    가뜩이나 종편이 이간질하고 있는거 모르냐!

    작은 것 버리고 큰 것 제발 얻어내자!
    국민이 불쌍하지도 않냐?
    시너지 올리고 단일후보 내서 반드시 정권교체하자!

  • 24 3
    박원순

    지난주에는 청계천에서 노무현을 비방하더니...
    잘못봤네 이인간

  • 39 5
    격이 다르네

    문재인은 단한번도 박시장님을 비난하지 않았습니다~심지어 안철수도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박시장님은 왜그러세요~? 있지도 않은 사실로 비난하고 침소봉대하고~ 정신 차리실거죠~?

  • 11 2
    문재인 복지늘린 박시장 지지해 달라

    문재인-박원순, 남산 동반산행…선거승리 다짐
    문 "복지늘린 박시장 지지해 달라" 박 "문의원 지지하면 승리할것"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2584556
    기사입력 2014-04-12 16:29

  • 10 1
    이렇게 본다.

    개독인들은 기득권 세력이다.
    하나님 빽믿고 들이 대는자들
    그레서 박원숭이는 별로다.

  • 7 3
    뭉치면 이긴다

    박원순은 대한민국의 자산이다
    박원순 문재인 안희정 이재명 김부겸
    모두가 하나로 뭉쳐야 대선에 이긴다

  • 2 0
    이렇게본다24

    한국은 정치인보다는 선거시스템이 문제다..소선거구제도는
    지역기반 양당기득권으로 갈수밖에없고 선거때만 무릅꿇는
    코스프레하면서 양당기득권에수반하는 적대적공생프레임으로
    기득권을 연장해왔다. 정당명부식 정당제도와 대선결선투표제가
    정치개혁의 핵심이다..그전에는 누가정권을 잡아도 경제민주화는
    선거구호로만 끝날것이다..한국은 사람보다 시스템개혁이 먼저다..

  • 1 1
    이렇게본다23

    지금까지 국민들이 국회의원들을 욕한이유가 무었이었나..바로
    세비만타가면서..국민들위한 입법은 안하는것이고..특히..정당명부
    비례대표제같은 법안은..국회의원 지역구숫자가 감소되므로..기득권
    포기못해서 안하고있었던것이다..그런 기득권이 가능한것은 기초의원
    공천을 자신의 지역기반으로 이용하기때문이었다..

  • 5 1
    대구에서

    10년전 지지자들과 판이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과거의 야당지지자들의 아우성에는 주도성이 떨어졌다
    현재의 야당지지자들의 댓글은 여론과 지지도가 일치한다
    즉 음해와분열로는 더이상 정치를 할수 없다는 것이다
    염동연 아직도 살아있나????

  • 21 7
    어쩌다

    박원순이 와 이리 되었노??

    완전 미쳐뿟다~~

  • 27 4
    시민

    이번 문건 사태에
    이재명 시장, 안희정 지사등은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문재인이 이런 문건들과 무관한데
    왜 이런 말들을 하는지
    박원순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박원순은
    자중자애 하기를 바란다.

    민주당 내에서 서로 경쟁하는 중에
    각종 불미 스러운 일들 말들이 생겨 나는 것은 필연이니
    반드시 당내에서 서로 협의하여서 해결해야만 한다.

  • 22 5
    호시우행

    박원순!
    정말 실망이다.
    민주당 대권주자들은 팀플레이를 하라.
    자기가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말하면서 선의의 경쟁을 펼쳐라.

    박원순 다음부터는 절대 이러지 마라.
    두번 다시 이러면 당신도 아웃이다.

  • 20 4
    요즘 왜그러시지~?

    네거티브도 사리에 맞게 해야 먹히는데~조중동 종편이 하루 온종일 비열한 방법으로 문대표님을 공격하는데~ 거기 합세하시는 거에요~? 우리편 맞아요~? 철수랑 손잡으려구요~?

  • 20 3
    남 비난하지 말고

    박원순 당신의 강점을 주장하세요.
    정말, 제2의 안철수 탄생입니까?
    아니면, 제2의 김종인 탄생입니까?

    민주당을 문재인 사당이니 패권주의라니 하면,
    민주당을 지지하는 40%의 국민이 그 사당과 패권을 만든
    죄인입니까?

  • 15 4
    원순 씨가 삐진 이유

    박원순계 기동민 의원이 문재인에게 넘어오고.. 그전에 임종석 전의원이 문재인 비서실장으로 넘어왔기 때문.. 둘 다 서울시 부시장 출신이라 박 시장에겐 큰 인재 손실인 셈.

    박 시장은 총선 때 자신의 계보가 낙선이 많아서 대선에선 참모확보부터 쉽지 않은 상황. 거기다 지속적 지지율 하락도 극복해야 할 문제. 재선시장 치고는 대선 준비가 안 된 상황.

  • 12 3

    미친거 아냐?

  • 19 4
    박시장님

    이해가 안가네요~ 민주당에서 국무회의 참가할수 있는 유일한 분이 시장님이세요~ 박근혜가 잘못했으면 그걸 못막았으면 민주당에서 가장 큰 책임은 시장님에게 있지 않나요~? 엉뚱한 소리하시니 나도 엉뚱한 소리 해봤습니다~ㅠㅠㅠ

  • 12 5
    원순이 이 년은!

    얼마 전에는

    대통령 자리,

    서울시장 자리,

    성남시장 자리를

    순번 정해 나눠 주더만......

    이번에는

    패가 쬐는 모양이네!

  • 6 3
    이렇게 본다 씨

    4급 찌라시 강연하냐. 댓글 쓰는 것 막는 알바냐? 글쓰는 법 안 배웠냐. 쓰려면 좀 간명하게 써라.

  • 14 22
    100% 동감

    더러운 야당
    아니, 문죄인 잡놈당 탈당후 호남과 시민단체와 손잡고 대권도전하삼

  • 2 2
    이렇게본다22

    반씨는 검증피하려고 대선후보등록직전에 나오든말든 알아서하고..
    문전대표가 준비와 검증을 마쳤다는 말이 진실이라면..
    3년이든 5년이든 임기가 중요한게 아니어야하고..경제권력과는
    짬짜미 하면서..정치권력만 바뀌는 가짜혁명을 생각한다면..
    꿈에서 깨라고 말하고싶다..광장에나온 수백만의 시민들은
    재벌돈을 받는 주체만 바뀐상태를 원하는게 절대로 아니므로..

  • 1 1
    이렇게본다21

    국정파탄 근본 원인은 국가권력 사유화로 인한 국가시스템 붕괴
    라는 문전대표 생각은맞다..그런데 을사늑약이후 경제를 사유화
    해온 친일자본재벌이 선진국에서는 불법인 순환출자로 대마불사
    전략을 쓰고..경영에 소질없는 가족에게 불법탈세상속하는데..
    이것은 왜 입닫고있나?..결국 경제권력이 사법부..입법부..행정부를
    매수하기때문에 이모든적폐가 시작된것아닌가?.

  • 27 4
    꺼진 불도 다시보자!

    박시장님!
    그대가 잘나서 서울시장 된 줄 아시나 본데...
    그대의 서울시장 당선은 정권교체를 바라는 야권지지자들의 피눈물이 모여서 이루어진 것이오.
    정권교체의 서광이 보이는 지금, 적전분열은 삼가합시다.
    경쟁을 하더라도 금도는 지킵시다.
    울면서 후보사퇴하여 흙탕물 튀기고, 선거당일 미국으로 튀면서 자신이 후보를 양보했다고 우기는 사람처럼 되면 안됩니다.

  • 25 3
    원순씨

    신뢰를 쌓는건 오랜세월이 지나야 하지만 무너지는 건 한순간이다.
    사람도 가는 건 한순간이다.

  • 28 3
    박원순 시장님에게

    문재인 전 대표는
    '청산되어야 할 기득권'일지 몰라도
    아마도
    문재인 전 대표에게 박원순 시장은
    '기득권 청산을 위해 함께 해야 할 동지' 일 것입니다.ㅡ탁 현 민

  • 33 4
    지겹다

    이렇게 하시면 지지율이 올라가나요?
    희망 재작소!
    아름다운 경쟁을 선도하세요.

  • 14 3
    박시장 패권정치가 이런짓을?

    박원순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박원순 줄세우기 심각", "박원순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ㅡ시장님 증거 있으면 까세요?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2017-01-08 17:48:36 [ 수정 | 삭제 ]

  • 1 0
    이렇게본다20

    최씨 일가가 아무리 난장을 피웠다고해도..입법 사법 행정부
    와 한국사회 전체를 썩게만든..불법순환출자로 엮인 경제권력
    의 극히 일부분에서 움직인 한마리 벌레일뿐이다..정치권력이
    재벌들에게 돈맡겨논것도 아닌데..틈만나면 재벌에게 돈을
    뜯는이유도..불법상속-순환출자 약점을 알기때문이며..프랑스
    혁명후에도 혼란이 지속된것은 경제권력을 교체 못했기때문이다..

  • 3 1
    이렇게본다19

    누구나 자신의 입장이있고..자주 자신이보고싶은것만을
    듣거나 보게된다. 김종인이나 문전대표도 그런점에서는
    별다르지않다. 노무현대통령도 개혁의지는 있었지만 경제권력을
    통제하지는 못했다. 일정부분은 경제를 몰라서 그렇다고생각한다.
    수첩은 지난대선떄 경제민주화이슈를 배껴서 거짓공약을했고..
    문전대표는 경제권력교체문제(재벌해체)는 이상하게 입닫고있다.

  • 25 5
    유권자

    궤변!

    박시장님.
    그대도 나 아니면 안된다 이건가요?

    제발 부디 자중합시다.

  • 33 4
    전주시민

    극복 대상이라고 했으면 이해한다 청산 이라니요 깨끝이 사과하세요 그리고 나와 문재인이 뭐가 틀린지 내가 왜 더나은지 설명하면 야권 지지자는 다알아 듣습니다

  • 26 4
    열등감, 조급증

    판세가 불리하다고 이런 막무가내 비판으로 만회하시려 하시면 아니됩니다. 맛이 살짝 가신 거 같은데 정도를 가세요.

  • 20 3
    문재인 전 대표에게 박원순 시장은

    박원순 시장님에게 문재인 전 대표는
    '청산되어야 할 기득권'일지 몰라도
    아마도
    문재인 전 대표에게 박원순 시장은
    '기득권 청산을 위해 함께 해야 할 동지' 일 것입니다.ㅡ탁 현 민

  • 22 3
    ㅂㄱㅎ

    이 양반 사고가 우찌 ㅈㅈㅈ....반칙없이 순위 1등하면 기득권인거야....

  • 23 4
    조선낫

    원순이 형... 할말 안할말 가려서 합시다.
    형이 아니고, 우리가 이겨야죠^^

  • 12 5
    갈마

    민낯을 보여주네요
    ...
    그냥 비주류로 주욱 사세요.기회되면 국민의 당 입당도 하시고

  • 11 9
    대나무

    본인의 지지율이 1위일 때 다른 지지자들이 본인을 청산해야 할 대상이라고 말하면 뭐라고 할까? 이제부터 박원순은 아웃이다. 그리고 민주당을 떠나라

  • 23 2
    시장님

    박원순지지자이며 문재인 이재명 지지자입니다.
    우리끼리 싸우면 안되요~

  • 43 3
    맥문동

    내 귀와 눈이 의심스럽네. 정말 당신이 저런 말한것 맞는가? 당신이 정말 저런 말했다고 믿기 어렵네.

    여지껏 당신을 지지하고 존경했지만, 오늘부로 지지를 접는다. 시대정신을 읽지 못하면 정치인의 생명은 끝이다.

  • 38 3
    내 마음이 이런데 문대표는 오죽할까.

    정치란 이런것인가?
    왜 유독 한국정치는 이념 정책이나 가치와 연대는 없고
    지역 정치공작 편가르기 왜곡 폭력적이고 아름답지못할까?
    "반대진영에서 하는 공격은 아무렇지도 않은데
    같은편에서 그런 날은 술을 한잔 하게됩니다" 라고 문재인이 말햇다
    박사모에 치이고 종북에 조림돌림당하고 동지들이 등뒤에서 칼 던지고...
    힘내라 문재인 그리고 잘가라 박원순...

  • 6 7
    이렇게본다18

    그말이 누군가시킨 거짓말 이라는게 문제지만..말은 수첩도
    얼마든지 할수있다..박시장은 수백만명이 한달넘게 서울시에서
    집회는 했는데도 문제가 안생길정도로 백업했고..이시장은
    빛투성이 성남시 재정을 여러가지 복지정책을하면서도 튼튼하게
    만들었다..문전대표는 재벌 경제연구소와 만나면서 재벌편든것말고
    한일이있는가?..문전대표는 말보다도 검증이필요하다고 본다..

  • 3 2
    이렇게본다17

    문전대표는 근본문제인 친일자본으로 박정희가키운 순환출자를통한
    불법지주회사(재벌)는 항상쏙빼놓고 말한다..문제는 불법이 있으니
    정치기득권과 야합이 필요하며..정치권력은 돈뜯고 재벌은 정치권력에
    돈갖다준대신 불법을 묵인받고 법인세감면과 상속세도 안내는 악순환이
    안끝나는것이다..도데체 국민들이 언제까지 기다려야 문전대표가 진실을
    말할것인가?..

  • 7 13
    박원순 화이팅!

    쭉 이렇게 하세요~

  • 2 1
    박원순 지지율

    댓글 143개 처음이네요?

  • 22 3
    자괴감마저 들고 우울하네요.

    박원순보다 지지율 높으면 기득패권 청산 대상이고
    낮으면 상관없나?

  • 4 3
    시장님 증거 있으면 까세요

    박시장 패권정치가 이런짓을?

    박원순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박원순 줄세우기 심각", "박원순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ㅡ시장님 증거 있으면 까세요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2017-01-08 17:48:36 [ 수정 | 삭제 ]

  • 18 4
    윤권자

    박시장님! 이제 고만 과욕부리지마시고 낙향하셔서 농사나 지으세요.
    서울시장도 님에게는 과분했습니다.

  • 14 4
    박시장님도 이제 나이드셔서

    총기가 사라져 가는 듯 싶어 안타깝네, 자런 모습과는 거리가 먼 분이었는데, 안타깝다. 문재인도 이번이 마지막이다. 나이들면 별 수 없다

  • 21 3
    봄빛깔

    박원순 지지율이 지금 3.5%대. 박원순이 네거티브 막말 공격을 해도 더 이상 떨어질 지지율이 없다.
    시쳇말로 눈에 뵈는 게 없는 사람이 제일 무섭다는 말이 있듯이 떨어질 지지율이 없는 경쟁자의 공격이 제일 무섭다.

    문재인 캠프에서 박원순, 김부겸이 제일 무서운 이유는 이 때문이다.

    이재명이나 안희정은 차기를 위해서라도 말을 가려 하니 큰 부담이 없다

  • 3 11
    빅원순의 결점은 ???

    동성애 지지하고
    동성애 축제를 시청 앞에 끌어 들인 것
    요것 땜문에 박원순은 물건너 갔당.
    ㅉ ㅉ ㅉ ㅉ ㅉ

  • 19 2
    정두단

    누가 되었건 나와 다른 생각 철학이라고 해서 비난하거나 폄하하기 보다는 나는 이런 정치를 하겠다는 비젼과 철학을 보여주길ㅈ바랍니다
    그리고 경쟁자끼리도 서로 인정하고 격려하며 선의의ㅈ경쟁ㅈ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경쟁자를 욕하거나 헐 뜯는 후보는 무조건 싫습니다
    그 경쟁자가 누가 됐건
    욕하거나 헐뜯는 것은 삼가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2 0
    정두단

    누가 되었건 나와 다른 생각 철학이라고 해서 비난하거나 폄하하기 보다는 나는 이런 정치를 하겠다는 비젼과 철학을 보여주길ㅈ바랍니다
    그리고 경쟁자끼리도 서로 인정하고 격려하며 선의의ㅈ경쟁ㅈ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경쟁자를 욕하거나 헐 뜯는 후보는 무조건 싫습니다
    그 경쟁자가 누가 됐건
    욕하거나 헐뜯는 것은 삼가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2 0
    이렇게본다16

    권리당원과 유권자를 포함한 여론조사로 단일화할때..
    전화대기조직이 개입될가능성이 매우높고..이것이 폭로
    됐다고 가정해보라..친일매국집단이 장악한 지상파..종편..
    찌라시는..그때부터..종일방송에 들어가서..야권을 파렴치범으로
    만들것이고..선거는 날라간다..이런거하지 않는방법은
    대선결선투표제고..이미 노회찬의원이 국회에 계류시켜놨으니
    통과만 시키면된다..

  • 1 0
    이렇게본다15

    민주주의의 장점이자단점이 다수결이다..다수결은 수첩새누리같은
    해괴한정권을 만들수도 있으므로..다수의견이 무조건 좋은것은 아니다..
    히틀러도 다수결로 정권을 잡았다..다수결의 단점과..선거에서 사표를막는
    최선의방법은 결선투표제 도입이며..결선투표를 대선과 총선..지자체장..
    까지 확대해야한다..선거비용은 2배가되겠지만..충분히 가치있는 방법이다..

  • 11 2
    시시비비

    박원순의 도를 넘는 문재인 공격이야말로 서울시장이라는 현직 기득권의 발로이다. 문재인은 현직 공직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선두라면, 그것은 그의 인성과 리드 쉽이 만든 민주적인 기득권이다. 박원순시장은 스스로의 지지율을 보고 아직은 대통령 감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며, 부디 박그네 일당의 변호인, 서석구처럼 안되기를 빌어마지 않는다.

  • 11 3
    착각

    이재명시장 전철을 밟는 것 같은데...?
    호남사람이 반문일거라 생각하고
    듣기 좋아할거라하고 말했버렸어..

  • 17 3
    돈데보이

    서울에 살 때
    내 가족들과 손잡고 내가 직접 뽑은 서울시장님이 나를 배신했다네...
    내 손이 더 나쁜 거겠지. 슬프다. 흑~

  • 38 3
    좀 실망입니다

    아무리 급하지만 이건 아니죠
    시장님 참모가 이렇게 하라고 시켰다면 그놈이 스파이 입니다

    근거없이 카더라에 현혹되서 다음 서울시장 내정이니
    말도안돼는그딴소리 그만하시죠
    문대표가 그럴분이 아닌거 잘 아시잖아요
    그리고 서울시장 임기도 아직 한참 남으셨잖아요

    문재인 욕하고 그래서 반기문이 대통령이라도 되셨음 좋겠어요?
    진짜 그러길 바라나요? 자중하시죠

  • 4 5
    ㅋㅋ

    깁치국 너무 마신분에 대한 반동이냐?

  • 6 35
    국민

    오죽하면 박시장이 이러겠냐!!!
    문재인을위한 민주당
    독선적인 문재인!
    민주당은 차라리 문재인을 후보로 선포하라!!!

  • 17 1
    qrg

    박시장 그만하셔.... 아군에게 총질하는격인것은 아시남....

  • 14 0
    단결단합

    더민주 후보자들 사이에 직접 소통이 필요하다고 본다.
    말이나 소문이란게 한다리 넘어서도 살이붙고 곁가지가 붙는다.
    부디 박시장님 너무 노하지마시고 직접 문대표나 기타 후보자들과도
    직접 만나서 시원하게 소통하시길 부탁드립니다.

  • 13 1
    종 로 대 부

    너두 임마

    대통령돼서

    당소속의원들한테 배신당하고

    탄핵 함 당해봐

    그래야 정신챙기지

  • 7 40
    박원순 화이팅!

    박원순시장이 모처럼 시원하게 얘기 잘했다. 가만히 있으면 친문 양아치들이 절대로 공정한 게임하도록 두지 않는다.. 이제는 대한민국의 틀을 바꿔야 한다. 박원순이 나서라

  • 9 2
    젊잖다?

    박근혜가 잎에서 설쳤나? 문고리, 최순시라가 문제 였지. 문제인이 다른 사람 비방하는 걸봤나? 맞다 그런데 밑에 놈들이 충성경쟁하나? 날마다 표떨어지는 총질 그만하고, 댓글부대 수준 좀 높이고 캠프도 대개혁하라토론의 문화 정착시켜라. 박원순도 이제 그만하거라 문제인 문제점 다 알고 있다. 댓글부대와 캠프 면면을 보면 후보의 자질을 알 수 있다.

  • 20 6
    난 70 넘은 줄 알았네...

    박원순이 손석희랑 동갑이란 사실에 경악했다...
    맘 씀씀이를 고따우로 하니
    세숫대야 맛탱이가 가는 거다...
    철수 볼떼기 축 처져 겉늙은 거 봐라...

  • 22 4
    바닥 제대로 드러나네...

    많은 정치인들이 박원순이 국가의 지도자가 됐으면 한다고
    하면서도 기득권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며....

    이 부분을 읽고 구역질을 느낀건 내 기분 탓일까...

  • 24 2
    웃기네

    당신은 처음 서울시장 후보될 때 누가 찍어서 된건가요? 경선하는게 원칙 아닌가요? 소눈 듣고 찍어뒀다 그런 말 하는 건 정치인이 아니라 동네 아줌마됴

  • 4 15
    민주당이 졸라 잘못할건 맞지만

    민주당이 지금까지 잘한거없다 왜놈당과 손잡고 검증도 허술하게 온갖 악법 통과시키고 박그네 최신실 부정부패 적폐에 동승한 잘못 너무많다 그나마 왜놈당 보다 조금 낫다는거뿐 .. 그치만 같은 팀 등에 짱돌 날리는건 아니다 박원순도 좋은사람임에 틀림없다 서로 조심하자

  • 44 4
    실망

    박시장 너무 실망스럽다.
    안희정을 본 받아라.
    막 던지는구나.
    나 안되면 깽판칠거야 할 사람이구나.

  • 36 4
    박원순도 미쳐가네.

    박원순.
    이분은 안 그럴줄 알았는데. . .
    박원순 지지도가 낮은 것은
    국민의 지지를 못받기 때문이다.
    친문 국회의원들 때문이 아니다.
    ㅉㅉ.
    국민은 이번엔 박원순이 아니라는거다.
    안타깝다. 민주진영 재산인데.
    이렇게 정치생명 자살하시네.

  • 22 1
    내가 왕이다~~~

    이런 걸 어그로 끈다고 하던가...
    철수병에 걸려도 단단단히 걸렸네...

  • 36 3
    박원순

    이 양반도 미쳐가네!

    정치장사꾼들의 지금까지 철저히 감추고 있던 실체가 앞으로 연이어 드러날 것

  • 5 20
    아무튼

    다가올
    야당 대권후보는 이재명이나 박원순이나 두 사람중 한사람 원해

    문재인이 대통령하면 우유부단하고 소신없는 행태에 기득권 언론과
    개누리당 반격으로 사실상 식물정권이 조기에 올수가 있어, 지지자덜도 분노폭발

  • 5 30
    문재인 제대로 욕 먹네 - ㅋ

    당을 사당화 시킨것은 사실
    이해찬,정청래등 민주화 세력을 지난 총선에서 공천 배제시킨것은 욕 먹을짓이지

  • 11 2
    반대글

    박시장 패권정치가 이런짓을?

    박원순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박원순 줄세우기 심각", "박원순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ㅡ시장님 증거 있으면 까세요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2017-01-08 17:48:36 [ 수정 | 삭제 ]

  • 7 22
    100% 동감

    개인적으로 박원순시장과 문재인 두사람이 여러 이야기와 대화
    하다보면 문재인이 기득권 생각을 가진 사람인것을 시민운동가출신이라 알수있지

  • 14 3
    문재인은

    왜 아무도 비판 하지 않을까요?

    후보들 헐뜯고 욕도 좀 하세요!

  • 9 1
    khy

    문재인 전 대표님은 이말씀을 곡해들으시면 안됩니다
    문재인 주변에도 간신들이 드글거리는지 아무도 바른 말을 안하는지 ...
    민주당이대로 가면 선거 질수도 있습니다
    충언을 받아드려서 공정하고 합리적인 정권교체로 중도층과 영남에서도
    지지받는 대선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1 4
    그렇게 대통령하고싶으세요?

    국민 촛불이 야당비판하라고든게 아닙니다.

    시장?

  • 1 11
    이렇게본다14

    문전대표는 한계에 수렴해도 지지율은 20-30%에 갇혀서
    더이상 확장은 안되고..이시장은 선명하고 빠른데..포퓰리즘
    경향이 약간 있다..포퓰리즘이 나쁜의미는 아니지만..정책이
    왔다갔다 할수있다..박시장은 단점은 안보이는데..홍보를 못한다.
    박시장의 가장큰장점은 야권분열이 최소화 될수있다는것
    으로 생각하며..문전대표의 포퓰리즘은 위기의식의 발현이다..

  • 19 2
    민주당 똘똘 뭉치세요.

    반드시 똘똘 뭉쳐 단결해서 정권교체 해야한다.

    문재인, 이재명, 박원순, 안희정 누구도 좋다!
    반드시 뭉쳐서 정권교체해라! 못하면 역사의 큰 죄인된다.

    절대로 싸우지 마라. 안그래도 종편이 벌써 이간작업 시작했다.

    뱀처럼 지혜롭고 비들기처럼 순결하게 싸워서 이겨라! 불쌍한 백성 생각해서 작은 거 버리고 큰 싸움에서 반드시 이겨라!

  • 17 5
    omokyc

    이쯤에서 재평가되는 이해찬 명언
    " 선거가 다가오면 헤까닥하는 사람들이 있다 " ㅋㅋㅋㅋ
    박원순 시장이 갑자기 이러는 이유는 아마도 4일전에 문대표가 장위시장에서
    박원순키즈라 불리던 기동민이 수행하고 오뎅 먹으면서 시장 돌던것에 대한 반발
    일거라고 조심히 분석해봅니다. 자기 사람이 문재인에게 줄을 섰으니 눈이 핑 돈게 아닐까 싶어요.

  • 16 3
    애시당초 당신에 대해서 의구심이 있었

    몇년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왔을때 사진기자가 잡은 당신의 이상하게 떨어진 구두 사진을 보고서 의아했었다.
    방배동에 월세250만원짜리 61평형 아파트에 사는 50살이 넘은 변호사 출신이
    멀쩡하게 부인이 있음에도 부자연스럽게 떨어진 구두를 신고 나온것을 보고서 저것이 의미하는 것이 무얼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걸 진짜라고 나에게 믿으라는 것인지 ?

  • 6 10
    박원순이 제대로 한게 없어

    서울시장으로 뭘 했는지 모르겠어

    쓸데없이 서울역 고가도로를 패쇄하지 않나?

    전혀 능력없음

    넌 안돼 꺼져

  • 25 3
    자괴감마저 들고 우울하네요.

    박원순보다 지지율 높으면 기득패권 청산 대상이고
    낮으면 상관없나?

    무슨 말도 안되는 짓인지?

    자괴감마저 들고 우울하네요.

  • 28 4
    박원순 시장은 겨우 저정도였다

    이걸로 박원순 시장 당신의 진면목을 보았습니다
    잘가시오
    본인이 불리하다고 내부총질이나 일삼는 작자에게 정치적 미래는 없다

  • 20 4
    클루

    결국엔 자신의 정체성이 드러난다는...
    박원순...
    드디어 긴가민가 했던 자신의 정체를 드러내었군요. 그럼 어차피 박원순은 MB와 안과 함께 갈 것이라 예정된.?!?!?!?

    끝.

  • 28 4
    박원순은 다음번 서울시장도 지지 없다

    아름다운가게에 이명박이 대통 월급 전액 기부했듯,
    이명박 키드라고 해서 펄펄 뛰었었다.
    그랬더니, 대선출마 선언하면, 두고보라고...
    아무리 촛불집회 지원했다 해도
    숨겨진 이명박 카드인 이상... 아웃이다.
    대선은 커녕 서울시장 교체다.

  • 39 4
    박원순 그렇게 안봤는데

    당내 유력 대선후보를 청산대상이라고 떠드는것 제정신인가?

    지지율 6위가 지지율1위보고 청산대상이라니?

    그러면 너 지지않고 문재인 지지한 국민들은 전부가 바보냐?

    원래 그런사람이었는지 ㅉㅉㅉ

  • 28 4
    전북사람

    박시장님!
    이제 그만 합시다!
    요즘 시장님답지 못해서 맘이 영 불편합니다.

  • 3 19
    내부에선 안보인다

    이너서클에서는 밖이 잘 안 보인다
    자신들의 행위가 뭘 잘못했는지 모른다
    교묘히 '민주' '개혁' 등 파저티브로 포장돼
    비민주적인 속성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정당중심의 민주적 사고보다는
    문재인이라는 인물 중심의 비민주적 행태에 빠져있다
    정권교체라는 지상과제를 해결하면
    과정에서 비민주적인 것은 아무 문제가 안된다

  • 26 3
    더불어 민주당!

    지지표 50만표는 날라갔다.
    이 시간 이후로 계속 씨부리면
    하루에 몇만표씩은 떨어져 나갈테니
    생각 잘해보고
    문재인 이길 자신 없으면
    탈당해서 시간 나는대로
    계속 씨부려라.
    남들이 아니라고 해도
    조금은 믿었는데 오늘에야 답답했던
    가면을 벗으니 일단 피아식별이
    확실해서 좋다.

  • 23 4
    박원순 안습.. 임팩트 없어

    반기문이 이명박계로 진용을 짰던데
    이참에
    이명박 히든 카드...
    박원순이 세게 나오네..
    충성 경쟁하남?
    안철수가 힘 빠졌고
    명박이가 참 꼼꼼해...
    반기문에도 박원순에도
    총동원령 내렸나봐..

  • 17 2
    29

    정치는 제 아무리 잘나도 혼자서 못하고 세력이 함께 하는 것이거늘
    누구보다 잘난 김대중도 노무현도 혼자서는 정치를 못하는 것인데...
    전통적 민주당 지지자들을 질리게 만드는 재주가 탁월하군

    서울시장이 민주당 지지자들의 응원 없이 당선이 가능했다고 믿는것인가?

  • 38 4
    박원순은 이런거 안할 줄 알았는데

    그래 너혼자 잘해봐라
    지지율 1등 문재인하고
    6등 박원순하고 누가 물러나야되것냐?

    초등학생에게 한번 물어봐라
    상황판단능력 제로이고
    가볍기가 솜털보다도 더하구나

  • 26 3
    야권은하나

    같은 야권끼리 청산의 대상이라는 말은 좀 거북하네요. 청산의 대상은 이맹박그네 정권입니다. 문재인 전대표의 비난 말고 선플이라는 말이 생각나네요. 박시장님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은 하나입니다.

  • 35 3
    에라이 ㅉㅉㅉ

    박원순 한방에 훅 가버리는구나
    지난 선거에서 온가족이 찍어줬는데
    이젠 두번다시 찍어줄일없겠구나
    그래 너 잘났다
    염불에는 관심도 없고
    오로지 가당치도않은 잿밥에만 관심이 있었구나

    어리석고 어리석은넘
    천지분간못하고 나대다가 지발등 지대로 찍어버리는구나
    정통민주지지자들과 등돌려버리고
    니가 과연할수있는게 무엇이 있겠냐?

    정치를 너혼자 하는거냐?

  • 13 2
    제3지대 비박친이계 손잡으려 그런가?

    손학규 김종인 제3지대,
    새누리당의 비박 친이계. 반기문과 손잡으려는 전주곡인가?

  • 13 3
    박시장 패권정치가 이런짓을?

    박원순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박원순 줄세우기 심각", "박원순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ㅡ시장님 증거 있으면 까세요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돼야 할 기득권"

    "당내의 줄세우기 심각",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 22 2
    참모들이 큰일했네

    박원순 패거리들이 큰일을 했네

    대박이다

  • 17 1
    정권교체

    야권끼리 비난하지 마시고 서로 단합해서 정권교체를 위해 노력해주세요.

  • 16 2
    처음보는 기사!

    이런 배신정치

    지난 시장선거

    문재인-박원순, 남산 동반산행…선거승리 다짐
    문 "복지늘린 박시장 지지해 달라" 박 "문의원 지지하면 승리할것"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2584556
    기사입력 2014-04-12 16:29

  • 29 4
    민초

    박 시장은 그럼 서울시청 기득권세력인가
    참 한심하다

  • 18 2
    혜원

    문재인을 욕하다니...
    헐~
    진심이 아니리라 믿고 싶습니다

  • 23 2
    ㅅㅅㅅㅅㅅㅅ

    이해찬
    선거때만 되면 헥까닭 돌아 버리는 인간들이 있다
    드루킹
    이사람 블로그에서 3년전인가 박시장이 언젠가는 정체를
    드러 낼거다 란 글을 보고 먼 소리지? 의아했는데
    당시 드루킹도 상당히 조심 스럽게 글을 썼던데
    이제는 이해가 간다
    명바기가 서울시장 할때 무지 친하게 잘 지냈다고 하던데
    이제는 이해가 간다

  • 16 2
    정신차려라 박원순

    [리얼미터]여론조사 2017-01-05 09:29:50

    1위 문재인 28.5%
    2위 반기문 20.4%
    3위 이재명 10.2%
    4위 안철수 6.7%
    5위 안희정 5.8%

    6위 박원순 4.7%
    7위 손학규 3.5%
    8위 유승민 3.0%

  • 0 9
    꼬투리

    박시장님의 본 모습이 수면 위로 천천히 드러나네...
    제3지대 국민의당 비박들.......................................

  • 7 2
    이런 배신정치

    지난 시장선거

    문재인-박원순, 남산 동반산행…선거승리 다짐
    문 "복지늘린 박시장 지지해 달라" 박 "문의원 지지하면 승리할것"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2584556
    기사입력 2014-04-12 16:29

  • 6 7
    오늘 박원순 시장

    박원순 "문재인은 청산 대상이지 청산 주체 아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
    LSD&mid=sec&sid1=100&oid=001&aid=0008943539
    기사입력 2017-01-08 12:04

  • 18 3
    박시장님

    자기가 잘 했다고 생각하는 정책, 좀 더 보완이 필요했던 정책들을 진솔하게 얘기하면서 시민들과 스킨십 늘리면 표는 따라와요.

    자기 PR도 하기 바쁘신 경륜과 내공 갖춘 분이 경쟁자 깍아내릴 시간 없잖아요. 앞으로는 자기 자랑만..

  • 7 1
    지난 시장선거

    문재인-박원순, 남산 동반산행…선거승리 다짐
    문 "복지늘린 박시장 지지해 달라" 박 "문의원 지지하면 승리할것"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79&aid=0002584556
    기사입력 2014-04-12 16:29

  • 17 0
    ramping

    저는 박원순, 이재명, 문재인 다 좋아합니다. 경쟁은 하되 서로 보호하고 아껴주삼...

  • 21 2
    그릇이

    딱 요정도라는걸 확실히 알았네요

    국민 속이는 나쁜 시장!

  • 29 2
    대선주자 지지도 1위" 문재인에

    대선주자 지지도 1위" 문재인에 유시민 "어떻게 해도 욕먹어(?)ㅡ 유시민

    그래도 시장님은 이런 짓 하시면 안되요!

  • 13 6
    박시장님 힘내세요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 입니다!
    독재국가가 아니라

  • 27 1
    낸데

    꼴통.........목표 상실.

  • 28 3
    존경하는 시장님

    뭐하시는 짓인지요 ~
    내부 총질하시는 겁니까?
    정치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시장님!

  • 19 1
    박시장님

    무엇이 당신을 이렇게 변하게 만들었습니까?
    서울시정 성공에 고을 들이시고 대권은 국민의 선택에 맡겨시죠
    지나치면 좀 추해보입니다.
    남의 흉보다는 당신의 장점을 내세워야죠

  • 23 1
    북정

    이 기사를 보고 박원순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다. 대권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다 이렇게 변하는가? 지금 박은 옛날 박이 아닌 것 같다. 자기 외에 다른 인물은 인정할 수 없는가. 상대를 인정하며 경쟁할 수는 없는가?

  • 24 1
    권력을 향한..

    마음은 알겠으나 이정도로 문재인을 비난하면
    이건 거의 네거티브 수준인데 다음엔 새누리의
    종북메뉴까지 등장해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하는 박시장이 될까봐 겁난다
    정책대결로 아름다운 경선을 못한다면
    더불어 민주당은 또 버림받는다
    박시장도 인제 가면은 벗었으니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와..
    요즘 부쩍 입에 올리는
    친문.친노와 한번 제대로 붙어보슈.

  • 19 1
    당당히 밝히세요

    다음 시장 후보를... 도대체 누가~ 누구를 찍었다는 것인가요?

    박시장에게 그 정보를 넘겨 준 사람의 실명도 밝히면 더 좋고요.

  • 24 1
    한심이

    박원순고마해라
    참 한심하다

  • 26 3
    신바람

    적보다 보기 싫은 동지는 되지 맙시다
    국민들로 부터 외면 받습니다

  • 12 5
    다음 서울시장후보 찍어놨다는 얘기도"

    더 민주당에서 (만약 사실이라면)미리 시장 후보 내는 일이 잘못입니까?

    정말 말갓지도 않은 소릴 하시네요?

    도대체 누가 시장에게 이런 말을 하게 만들었는지 알고 싶다!

  • 35 2
    어허

    이제 아군을 향해 마구 총질을 해대시네.
    오르지 않는 지지율에 초조해졌나?
    초심을 잃은 그 모습이 보기 딱하구려.
    상선약수라고, 흐르는 물처럼 무리하지 맙시다.

  • 22 9
    왜이래

    이사람 갑자기 왜이래,,, 누구처럼 뽕 맞았나

  • 2 10
    이렇게본다12

    정치인의 말이 곧 계약서가 되야한다는 안지사의말에
    공감한다..그래서 손전대표가 은퇴번복한것과 문전대표가
    지난 총선때 정계은퇴한다고 해놓고 민심을 존중하는의미
    였다고 둘러대는것의 차이를 아직도 모르겠다..

  • 1 5
    이렇게본다11

    말로는 민주주의하자면서..당권은 독재시스템이고..
    개혁하자면서..국민소득이 높은것처럼 통계조작히여
    기득권편향정책을 만들게유도하는 재벌경제연구소와는
    만나고있다..양극화원인인 노동악법 통과와 재벌탈세상속과
    부정당경영은 눈감아주면서..국회청소노동자에게 절만하면
    문제가 해결되는가?..수첩을볼때의 역겨운 느낌이 야당에서도
    드는것은 착각이 아니었던것같다..

  • 35 4
    ㅉㅉ

    간철수화 되어가는 박원순 시장.

    상대의 존재가치는 인정하면서 자신의 높은 가치를 선전해야지...

    박시장님,
    아무리 급해도 그렇지 볼썽사납도 대 실망입니다.

    겨우 아군끼리 총질이라니..
    문재인 전 대표, 야당 누군가에 비난 한번 하던가요.

    참 못난 사람이네.

  • 7 2
    ㅇㅇㅇㅇ

    자신의 파이 크기는 스스로 선택하는 법....
    레귤러를 담을것인지 라지를 담을것인지.....
    누가 키워주는거 아니다....
    별로 할말이 없다....

  • 16 1
    박원순시장님

    사실이면 사과하세요.
    이게 무슨 말씀이세요?

    사실입니까?

  • 10 1
    누구는?

    그럼 문재인은 민주당이나 국민의 지지없이 대권을 거머쥘 수 있떠냐?
    멍충이들아!!!
    화합의 길없이 다된 밥인 줄 알고 수저들다니. SNS가 중요한 이미지 메이킹의 포인트라는 것을 안다면 댓글 부대도 수준을 높이고 겸손한자를 배치하라. 지금세대는 저속한 공격이 아니라 감동적 섬김이다

  • 29 2
    정정당당하게 경쟁하세요

    아름답게 보이질 않아요~ 총구가 잘못됐다고 그렇게 말씀드렸건만~ 남들이 시장님을 의심해도 두둔해왔는데 오늘기사보니 더이상 감싸줄수도 없네요~ 이 기사가 잘못된 오보이길 바랄뿐입니다~ㅠㅠㅠ

  • 32 3
    유구무언

    박 시장. 너무 오버하시네. 적당히 하세요. 지지율 안오르니 벌의별 짓 다한다는 소리 듣지 마시고...

  • 13 3
    박원순 참모들이

    박원순 죽이기로 하셨나?

    아이도 아니고 세게 발언하면 지지할꺼라 착각하는듯?

  • 9 4
    군대가자

    그래서 아들은 언제 들어와서 신검 받을건데?

  • 31 4
    박원순 답지 않다.

    시민사회단체, 서울시 행정경험을 바탕으로 한 색다른 정책과 정치관으로 승부하시길.. 궁물애덜 따라하니 실망스럽다.

  • 8 1
    남진수

    서로 헐뜯지 마시길ᆢ또 당해놓고 서로 삿대질 하지 말고ᆢᆢ

  • 4 19
    이렇게본다10

    문전대표가 착각하는것은..
    지난대선때 48%를 문전대표의 표로 생각하고 있는것이다..
    완전히반영 되지는 않았지만..안후보의표가 절반이상
    이었을것으로 본다..48%에서 보수표 2~3%만가져오면 승리할수
    있다는 착각에서 빠져나오지못하면..야권뿐만아니라..국민들까지
    을사늑약이후..계속같은 집단의 영향력아래 있게된다..

  • 2 7
    이렇게본다9

    기득권이란..
    수십년간..박정희가만든..동서 지역주의 구도안에서
    안주하는 여당과 야당 모두를 말하는것이고..노무현대통령이
    대연정을 통해서 추진하려고 했던..정당명부식 다당제를..현재 여야
    양당은..노무현을 제멋대로 이용하면서도..그정치개혁은 받아들이지
    않는..기묘한 상황을 말한다..그현상의 뒤에있는 정체가 바로
    양당기득권이다..

  • 33 4
    국민이 바보라는 말이네

    기사를 보고 있노라나니 결국 국민이 바보라는 말이네~박시장님 그동안 고생하신거 알지만 이건 아니네요~ 민주당 내에서 국무회의 참여하는 유일한 분의 입에서 그런말이 나오세요~? 안철수와 어울리시드니 물들었나보네~

  • 35 6
    박원순시장

    문재인이 누린 기득패권이 도대체 뭔지 알고싶다.

    증거 봅시다.

  • 38 3
    진보 늙은이

    나는 야권의 지도자들을 유심히 보고있는 늙은이다. 시민운동을 하며 정치권을 기웃거리다 시장이 된 박원순씨의 행동이 그렇게 순수해 보이지 않는다. 시민운동을 할때도 늘 정치권을 끼웃거리며 계산된 쇼를 하더니, 이제는 대선을 앞두고 서로 공정하게 경쟁과 협력을 해야할 같은 야권지도자를 지나치게 헐뜯는다. 옳바르지 못하다. 순수한 시민운동 출신답지 못하다.

  • 8 3
    어이...

    그런분이 주류를 새우기 위하여 어린 여학생들에게 스티로폼 성기에 콘돔 씌워주는 교육을 시켰습니까? ㅉㅉ

  • 14 5
    매국노척결

    숨길 게 많은 사람이지 박원순은...
    마누라 성형중독
    아들 포함 3대가 병역회피
    딸의 대학비리
    대기업 삥뜯어 호화 월세
    이명박 절친
    친박 애들이 박원순을 씹었지, 친이계는 절대 박원순 안 씹는다.
    왜냐하면 자기들 쪽 사람이거든.

  • 49 3
    시장님

    정책으로 평가받으세요.

    등신도 아니고
    깉이 죽자고 덤비는 꼴!

  • 2 6
    이렇게본다8

    문전후보가 더민주 다수세력이된것은 문전대표의 영향력
    이라기보다는 자신의의원직유지와 기득권이 지상과제인
    정치자영업집단이 국민의당만있는게 아닌것을 증명하는것
    이다..그들은 문전대표든 그누구든 대세라고 판단되면
    들러붙는것뿐 이지만..명분은 항상 국민이나 노무현대통령
    처럼 선명한정치인 핑계를댄다..정치자영업자가 잘쓰는
    클리셰중에서는 '구국의결단'이 백미다..

  • 2 7
    이렇게본다7

    국정원이 박시장을 공격하기위한 문건을만들고..
    지상파를 포함한 종편 찌라시에서는 공격목적말고는
    박시장의 정책이나 업적은 보도금기다..가장중요한 원칙은
    아예 그림자취급 하는것으로 알려져있다..
    그들에게는 대충말로때우는 문전대표나 아직은 미숙한
    이시장이 무난하게 보이는것이다..
    더민주가 1당이된것은 수첩과 친박의 삽질때문이지
    문전대표때문으로 보는국민도있나?.

  • 2 7
    이렇게본다6

    대통령은 국민이 빌려준 청와대에서 일하는 행정부의
    5년제 임시직원일 뿐이다..
    국민들이 집중해야할곳은..대통령이 남편이라 보호해야한다는식의
    사우나에서 뇌가익어버린것처럼 횡설수설 물타기하는 김진태같은 부류가
    아니라..실제 예산을쓰는 경제부처..국방비리와
    국민연금으로 재벌돕는 정경유착..재벌불법순환출자와 편법탈세상속
    등의..문전대표가 입닫고있는 것들이다..

  • 7 1
    박원순의 장점을 살리길

    우유부단하던 문재인은 이재명의 행보로 인해 바뀌었다고 생각해. 박원순은 문재인에게 비전으로 영향을 주어야 해. 대선은 민주당에서 한 사람이 대통령으로 나가지만 경선 후보들의 대안이 그 한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야 해.
    미국 민주당의 극우 힐러리가 버니 샌더스의 영향을 받아 노동자를 위한 정책을 공약한 것을 박원순이 생각했으면 해.

  • 41 5
    박원순 시장님도

    분탕질 대열에 합류하셨네~

    자~알 하셨습니다.

  • 39 10
    박원순 네거티브가 시장바닥이네?

    더 민주당와 친문 지원 없었으면
    서울시장은 커녕 구청장도 못되는 시림!!

    참 한심하네
    박원순 참모들 다 사퇴해라!

  • 29 7
    ㅉㅉㅉ

    난세에 그 인물의 깜량이 드러나는 것이지...
    평상시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무언가 큰 떡을 보면
    미쳐버리는 그런 자가...바로 박원숭이였던 것...

  • 7 27
    실질적으로 ~

    기득권이 실질적으로 가장 두려워하고 공포를 느끼는 야당 인물은 박원순이야
    그래서 문재인 잡놈이 지난 총선에서 박원순계 당내 지구당위원당 모두 숙청작업

  • 2 18
    이렇게본다5

    문전대표가 무슨검증을 어떻게 받았나?..지자체장들이
    연인원 천만명에 가까워지고있는 정권퇴진집회를 보이지않게
    백업할때..문전대표는 경제권력교체와 경제범죄처벌에는 입닫고
    있으면서 임기단축말만 나오면 고성능스프링처럼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런것은 도데체 누구를위한 혁명인가?..

  • 1 11
    이렇게본다4

    물론 정권교체해야..수첩일가와 최씨일가의 수많은 살인의혹
    사건과..세월호살인의혹사건..수조에서 백수십조원의 록히드마틴
    방산독점 리베이트의혹도 밝힐수있다..그러나 친일매국집단의
    기득권 보호정책에 별다른 저항도없이..추대표처럼 노동악법(복수노조
    통과로 합법적인 구사대의 노조파괴허용)을 문잠그고 통과시킨
    일부 기득권정치권이 정권잡는것도 정권교체로 봐야하는가?.

  • 10 46
    박원순 아님, 이재명으로 결판내자

    문재인은 소심하고 나약한놈이지
    국가적으로 큰문제 터지면 피하고 돌아가려는 행태 보일것

  • 55 12
    드뎌

    철수의 길을 밟을거 같음
    미친놈
    문재인을 그렇게 흔든 놈들이 지금 새누리당
    탈당파와 하는 짓거리를 보면서도 그런소리
    나오냐?

  • 58 10
    헐~

    갑자기 왜 이러신데? 박 시장님 좋아해왔는데, 실망이당

  • 16 8
    박원순은 장점이 많아

    지금 박근혜와 새누리당의 부정부패가 너무 심하고 문재인의 이미지가 박근혜 부정부패로 인해 돋보여 그래서 박원순의 장점이 잘 드러나지 않아.
    박원순은 폭넓은 시민사회와 접촉하여 국민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알아 그걸 국가단위로 확대할 방안을 제시해야해. 혹시 자신이 대통령이 되지 못해도 대선 후보의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해.

  • 33 11
    박원순

    미친 ㅋㅋ
    삶이 그렇게 깨끗하진 않았던 것 같은데....

  • 59 0
    단합

    비난이 아닌 선플과 야권의 단합이 절실할때 자기 얼굴에 침 뱉는 격. 야권이 갈라지면 누가 좋아하곘는가.씁쓸하다.

  • 42 2
    대통령은 인사와 말로 통치하지

    이명박처럼 전봇대 뽑아내라고 시킨다면 그건 대통령이 아니라 독재자지. 문재인 지지자는 아니지만 말은 제대로 할래. 김어준의 파파이스에서 손혜원 의원이 말하길 표창원 의원이 민주당 탄핵 당론 정하지 않으면 탈당하겠다는 선언했다잖아. 문재인은 표창원이 의원이 될 수 있도록 정당을 만들었어. 그게 리더가 할 일이야. 그러니 기득권 운운은 맞지 않아.

  • 1 17
    이렇게본다2

    야권은..선명할수록..단합이안된다..새누리처럼 돈과이권이라는
    목표하나로..뭉칠수가없다..차라리 계파끼리 다당제로 총선을
    치르고..더나가서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의원제로 가고..
    대선은 결선투표제가 최선이다..그러나..핵심은 야권 정치자영업자
    들이 이대로..복지부동만하면..제1야당이되는 허울좋은 간판
    으로 만족해버리고있는..이프레임을 깨는것이다..

  • 5 21
    이렇게본다

    파파이스 128회의 홍성담화백의 말중에서 과도한 의전이
    독재의 시작이라고 한것이 기억에남는다..두드러기권한대행도
    의전을 좋아하는것같고..수첩도 마찬가지 아닌가?..
    더민주에서 최근에 나오는 문자메시지든..연구보고서를
    보면..친일매국집단과 닮은점이 보인다..독재는 그런식으로
    별것 아닌것처럼 시작되는것이며..지지자의 넓은 아량은 독재를
    키운다..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