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엉뚱하게 대선 패배의 주요 요인으로 '종편 출연 금지' 당론을 꼽으며 이를 바꾸려 해, 일부 의원과 지지자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2009년 종편 출범을 위한 미디어법의 날치기 처리후 당론으로 종편 출연을 금지해왔다.
그러나 대선 패배후인 지난 11일 비공개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일부 의원들이 이 당론에 대해 공식적으로 문제 제기를 했다.
장병완 의원은 “대선 기간에 종편에 출연한 의원들이 여럿 되는데 이들에 대한 제재가 없었다”며 “유명무실해진 당론을 재논의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배재정 의원도 “새로운 미디어 환경이 만들어졌음에도 민주당이 왜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했는지 살펴봐야 된다”고 가세했다.
박용진 대변인도 지난 12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과의 인터뷰에서 "(종편 출연 금지가) 대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이라고 본다"며 "신문매체나 인터넷에 접근성이 떨어지는 분들이, 특히 정치에 대한 정보를 종편을 통해서 얻었다고 봤다, 이 부분에 대해 뼈 아프게 생각하는 평가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공보단의 경우 나가서 논쟁을 하고 우리에게 불리한 것을 방어하고 상대방 후보에게 불리한 것을 크게 얘기하는 게 역할인데 매체를 불문하고 했어야 했다"며 "대선 당시 우상호 전 선대위 공보단장 책임 하에 종편 매체 출연을 하기도 했지만 당론 때문에 원활하게 출연하지 못했던 게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13일 기자간담회에서 “종편에 안 나가는 게 진보일 수 있지만 야당은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릴 책임도 있는 것”이라며 “왜곡된 게 있다면 왜곡된 대로 문제를 삼는 게 맞다”고 종편 출연금지 해제를 강력시사했다.
친노 박범계 의원 역시 15일 YTN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지금까지 종편 출연을 많은 제의를 받았지만 안 나갔다, 당의 방침을 따라서. 그러나 어차피 있는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들이 나가서 적극적으로 국민들에게 알려야 될 필요가 있지 않은가, 그런 조심스러운 생각은 갖고 있다"며 출연금지 당론 해제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노골적 당론 변경 움직임에 대해 정청래 의원 등 일부 의원은 강력 반발했다.
정 의원은 14일 트위터를 통해 "허허 갈수록 태산이로세!"라고 탄식한 뒤, "조중동 편파방송에 중립적 공정방송의 훈장이라도 걸어줄 태세...난 백기투항 반대!"라고 말했다. 그는 "조중동 종편 출연하자고? 문재인 찍은 사람들 내팽겨치고 박근혜 찍은 사람들에게 잘 보이자고 하는 꼴"이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SNS 등에서도 비판 여론이 비등하고 있으며, 한 트위터리안은 "삼성빌딩에서 LG폰의 우수성을 설득하라"고 비꼬기도 했다.
민주당은 오는 17일 의원총회에서 이 문제를 정식으로 다루기로 해 격렬한 논쟁을 예고했다.
더 이상...한미fta절충파들로....박기춘-문희상..........지도부를....돌려막기하지마라..............쇼에 지나지 않는다............정말...쇄신하려거든......한미fta강경파들로.......지도부를...구성하라.....................그럴리가...없겠지만...ㅉㅉㅉㅉㅉㅉㅉㅉ........거대한 힘은 과연 누구더냐
방송 나갈 사람들은 나갔잖아 뒤에서 총질하는 소리 하는 민주당 사람도 있었잖아 이거 당론으로 나가도 된다고 풀면 결과는 뻔하다 뒤에서 총질 잘하는 놈들은 날이면 날마다 나가서 당에 도움 하나도 안되는 소리나 뺀질뺀질하게 하고 본인 지역구에 본인 얼굴 알리는데 온힘을 쏟겠지
왜 문재인후보를 탓하고 친노를 폄하하는가? 구태세력은 친노를 정치적 배신자로 바라보는것 같은데, 천만의 말씀이다. 친노는 국민을 위한 새정치 방향과 일치한다. 노무현,문재인,친노 모두를 사랑한다. 정치는 봉사하는것이지, 누리려 하지말라. 욕심이 꽉찬놈은 폐기대상이다. 정치 은퇴하라.
독불장군에 폐쇄적인 집단은 항상 망한다 종편보는 국민도 대한민국 국민이고 대통령을 뽑는다 그런 사람들을 배척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처사이고 그런 민주당이 정권 잡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박근혜가 김대중 심복을 받아들이고 김대중이 유신본당과 손잡아 정권교체한 것을 배워라 중도보수를 지향하는 손학규같은 사람이 나서지 않는한 민주당 집권은 바이바이~~
여당이고 야당이고 한국은 곧 망해,,삼성? 웃기네, 삼성도 한 5년 버티면 잘 버티는거야,,,아니 짝퉁이 만든느 건 중국이 더 잘하고 게네들 품팔아서 모아둔 자금도 삼성보다 많고,우주최첨단 기술도 있는 데 뭔 수로 삼성이 5년 이상을 버텨?? 무슨 나라가 삼성 하나밖에 없어, 초라한 껍데기 국가
독재자의딸도 민주당도 싫다 싫어 이번 대선에서 새머리당 박근혜 대 무소속 문재인의 대결이였지 새머리당대 민주당의 대결이였나 민주당이 뭘 한겨 웃음 밖에 안나온다 호남에서 90%득표 하면 뭘하는데 대구경북은 원래 그러다쳐도 수도권 다졌지 충청졌지 이러구 선거 이길 수 없다
인터넷이라는 공간을 활용해서 자기 생계 방편을 찾는 사람도 섞여있을 마이너한 '운동'들에 휘둘려서는 아무 희망이 없다. 정당은 시민단체처럼 휘발성의 운동을 하는 곳이 아니라 권력을 획득해 시스템을 개조하는 곳. 온통 얼치기 시민운동가 투성인 정치현실도 낙후된 정당 시스템 못지 않게 고민해봐야할 문제다.
4사 합하면 선거 직전 10%에 육박한 시청률이었다는데 큰 타격을 받은 것이 사실이지. 껌팔이 수준의 시민방송 따위 만들어서 뭘 할 수 있을 거라고 과대망상하는 것보단 현실적인 판단이지. 시민방송 끽해야 나꼼수 정도 영향력이라도 있겠어? 대안방송이 필요하지만 그거 하는 사람은 하라고 하고 정당은 더 크게 봐야하는 것.
민주당 48% 지지. 이거 패배한 것 아니다. 니들의 능력으로는 20%대가 정답이다. 그나마, 문재인이라는 걸출한 후보가 있었기에 대등한 게임을 한 것이었다. 패배했다고, 속죄라는 헤프닝 집어치우고, 이제 MB 감옥보낼 계획과 박그네 인사청문회 단단히 준비해라. 사죄는 개뿔!!!!
어처구니가 없다. 종편보는 1% 미만의 시청자들은 주구장창 그것 쳐다보고, 지들 자위하고 사는 인간들이다. 그런 지경의 놈들이 너희 민주당 출연하면 고맙다고 하겠다. 오히려 욕을 몇곱절 더먹지!! 헛소리하지말고, 종편출연금지 계속해라. 안그러면 그나마 지지했던 48% 다 떠나간다.
이번대선애서 빼도박도 못하는 명백한 부정선거의 증거자료들이 나와 수차례 지적하고 제시했건만 뒤로 발만 빼는 민주당 한심한 족속들아 .... 국개의원 자리만 지키면 돤다는 거냐??? 니들이 가진 기득권이 모길래 역충운운하는가 나가 뒤져라....평생 국개의원질이나 하며 살아라 국민들니 불쌍타
대권욕심도 없고........표를 지킬 생각도 없고......... 걍 친노비노 나눠서 기득권 이나 지킬라고 하고.. 대선때 지역구별로 선거운동 도 안하고 편하게 야당생활만 하려는 새눌당 2중대 민주당은 이제 가라 이제 더이상 너희들은 야당이 아니다 차라리 새눌당과 합당해라
종편에 영원히 출연금지하고 출연하는 놈들은 당권 박탈해라 그리고 종편은 이런 민주당을 민주당 우군없는 마당에서 민주당 마음껏 갈아마셔라 참 미친 놈들 이런 놈들이 일국에 정권을 잡겠다고 하는 놈들 맞아? 이렇게 수준이 낮아? 그래서 좌빨들은 안된다는거야 정치의식 과잉이거든? 정동영이는 조선일보에 인터뷰를 아예 안한다면서? 평생 야인으로 살아라 요런
대선 때 종편 4사 시청률 합치면 10%가 넘어갔을 거라더라. 특히 50대 자영업 계층에 미친 영향력은 어마어마했다고 한다. 출연거부? 한줌도 안 되는 자기 광팬 비위 맞춰주기는 좋겠지. 아주 결단을 내기로하로 싸우던가 아니면 해결책을 모색해야지 고작 출연거부하며 방치하는 바람에 큰 타격을 입은 건 명백한 사실. 그러다 망한 것.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하니깐 맨날 깨지지 ㅋㅋ 미디어법 통과되고 나서 그때 현실을 깨닫고 대안을 제시했어야 했는데 예를들어 한겨레,경향 ,진보합작매체 등등 진보매체의 종편진출을 공론화 시켜서 진보몫이라도 챙길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줬어야 했는데 그냥 무턱대고 미디어법 통과됬는데도 반대반대 어차피 시청률도 안나온다니깐 반대반대 ㅋㅋ
정청래같은 쇼맨쉽의 정치는 이제 그만 퇴출되었으면 한다. 다 국민 수준을 우습게 보니 나오는 행태들. 종편 안 나오는 게 자랑인가? 공당이 어느새 시민운동 단체 수준이 되어서 꼴갑이다. 제대로 싸우던가 그러지도 못하면서 스스로를 방치하는 무능함을 출연거부라고 포장해서는 안 된다.
종편출연 고민할일이 아니라, 대안방송 탄생에 힘을 실어주는것이 우선 할일이다. 민주당이 욕먹는것은 이런 뒷북치는 소리때문이며, 똥누리는 영악하게 진화해 가는데 스스로 친노니 비노니 하면서 똥누리꼼수에 너무나도 어이없이 말려들어가 허우적대기 때문이다. 차라리 똥누리랑 합쳐서 일당체제에서 당내 노선투쟁을 하던 아니면 똥누리에 붙어먹고살던지...
<결정적인 부정선거 증거>-(동영상) 선관위는 국민과 대법원을 속였다! 선관위의 개표부정 입장에 대한 반박문 많이 퍼뜨려주세요. 동영상은 맨 밑에 있음 http://www.seoprise.com/board/view.php?table=seoprise_13&uid=189108
기초연금 20만원만 재대로 분석해서 공격했어도 대선을 이겼을것이다 뭐 폼잡는다고 바람몰이로 대선을 이기는것은 이제 끝이야 상대방이 내놓은 정책하나 분석 못하는 민주당 모든 당관료들부터 바꿔라 종편출연은 백기항복이야 그놈들이 출연한다고 우리표줄것 같은가 민주당 해체하라고 공격할게 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