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민주당 "육군 대위 기소는 표현의 자유 침해"

"국가원수 모독죄의 부활을 선언하는 것"

육군이 SNS에서 대통령을 비난했다는 이유로 현직 육군대위를 군형법상 상관모욕죄로 기소한 것과 관련, 민주통합당은 28일 "육군이 무리한 법적용과 기소로 헌법이 보장한 국민의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비판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같이 힐난한 뒤, "헌법상 국민의 권리임에도 현 정부 들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표현의 자유에 대해서 깊은 우려를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며 거듭 표현의 자유 침해임을 강조했다.

그는 또한 "이번 상관모욕죄 적용은 이미 없어진 국가원수 모독죄의 부활을 선언하는 것이며 권위주의 정치체제로 가는 신호탄"이라며 "군인은 어떠한 불평불만을 해서는 안 되고 잘못된 명령도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식의 기소는 국민 전체를 옭아맬 염려가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MB정부 들어 군인복무규율을 강화한 이유가 이런 식으로 군인들의 입을 막기 위해서였는지 의문스럽다"며 "군 통수권자가 아닌 일반적인 통치행위에 대한 비판이라는 점에서 육군은 억지스러운 괘씸죄를 적용해 언로를 막는 부당한 기소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엄수아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2 개 있습니다.

  • 1 0
    오바마

    이건 뭐 ㅂㅅ도 아니고.... 개인 사상의 자유에 대해서 어느 나라보다 자유롭다는 미국에서도 군인이 대통령 욕하면 불명예 제대시킨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32&aid=0002213163
    이런 생각 없는 놈이 정치를 하고 있다니.. 민통당 정떨어진다.

  • 2 0
    이것들이

    야무식한 원조종북빨갱이들아표현의 자유는 니들 짓껄이고 싶은 것을 마음껏 시부렁거리느 것아니다야뷰스니들 국민수준을 우습게알래?현역육군장교에게는 거기에 걸맞은 법규가있다그범위안에서 표현하는게다정상적인사고라면 장교가 최고통치권자를 욕하고비난하는 것이표현의 자유냐? 민주당니들은 그렇게 애들교육시키냐? 니들 집에서 니들자식이 니들 욕하는것도?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