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트위터에서 가장 욕을 많이 먹는 정치인은 김진표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가장 칭찬을 많이 받는 정치인은 이정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로 조사됐다.
15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홍보대행사 미디컴, 텍스트마이닝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와 함께 2월 27일부터 3월 11일까지 작성된 정치인들에 대한 트윗 중 리트윗(RT·재전송) 횟수가 200건이 넘는 트윗을 전수 분석해 이를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으로 나눠 평가했다. 대상은 18대 국회의원 295명, 각부 장관 및 지방자치단체장 31명, 기타 정치인 9명 등 총 335명이었다.
그 결과, 부정적인 리트윗은 김진표 원내대표가 8천295회로 압도적 1위였다. 한미 FTA와 관련해 당의 정체성과 다른 목소리를 냈다는 이유가 컸다. 세금혁명당 선대인 대표는 ‘김진표 아웃’이라는 서명 사이트(kjpout.com)까지 만들어가며 적극적으로 나섰고, 주진우 <시사IN> 기자의 김 대표 사퇴 요구 트윗도 1000회 이상 리트윗됐다.
반면 가장 칭찬받은 정치인으로는 이정희 공동대표가 긍정적 리트윗 7천978회로 1위에 올랐다. 만화가 강풀 씨가 "정동영. 이정희. 선거를 앞둔 바쁜 일정 속에서도 강정으로 달려갔다. 국민들의 이야기를 듣고 반응하는 것이 정치 아닌가. 반응하고 달려가는 정치인을 원한다"고 올린 트윗이 1천회 이상 리트윗됐다.
이 기간 트위터의 핫이슈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였다. 두 사안에 대한 생각에 따라 정치인에 대한 긍정과 부정도 갈렸다. 트위터에선 한미 FTA와 해군기지 건립을 반대하는 이용자들이 찬성하는 쪽보다 압도적으로 많고, 또 적극적으로 활동했다고 <동아>는 전했다.
선대인 !! 동아일보 출신에 오세훈 정책 보좌관 했더만... 당신이 무슨 선명선을 갖는다고 나대냐? 글고 너는 경제 공부 한 것도 없으면서 개뿔 경제 전문가인 척 나대고 있는데 김진표 등에 업고 출세라도 하고 싶은감? " 넝쿨의 법칙" 세상이 다 아는 법..............
욕먹을 놈이 욕먹는 거 당연하고 칭찬받을 분이 칭찬받는 거 당연한 거 아닌가? 민주당에서 퇴출시키지 않으면 민주당은 절대 안티다. 우리지역에 송호창 예비후보가 어제 찬바람 속에서 파리한 모습으로 운동하던 안타까운 모습도 보고 오늘 17~18일 통합진보당과 단일화 여론조사한다는 문자 받았지만 민주당 후보는 지지 못하겠다.
그네가 직접 난 MB랑은 차원이 다른 사람이다, 라고 말하지 않아도 아는 사람은 다 그리 인식하고 있음. 반면에 문재인은 노통의 그림자와 같은 사람임. 결국 그네를 때리려면 박통을 때려야 하는데..이게 감각적으로 후지다는 거임.. 그네를 무너뜨릴 사람은 아마도 MB가 아닐까싶은데...
욕을 마이 먹는 지는 모르나, 사실 생각하면 진포야 무신 죄가 있는가? 태생 자체가 얍삽하고 도적질 잘하는 놈을 인사권자가 뽑아서 너 사기 잘 치니까~이거 맏아 해 먹으며 내 주머니 채우라 하면서 시킨 그 놈이 악질이지. 이솝 동화 같이 사냥개가 나쁘냐~ 시킨 사냥꾼이 더 나쁘냐 차이지. 김종인님 쳐 내고,진포 쓴 개대중, 뇌물노를 욕하자.
김진표는 민통당 국회의원놈들이 직선으로 뽑은 원내대표.. 김진표뿐만 아니라 민통당 다수가 김진표같은 놈들이다.. 이런 놈들 심판하는 길은 비례대표는 무조건 통합진보당 찍고.. 좀 찜찜하지만 새누리당보다야 하는 심정으로 지역후보는 야권단일후보 찍고.. 내 지역엔 통합진보당 후보 나왔으면 하는 바램이다.
<김진표> 김진표 남경필과 뉴라이트 수원중앙침례교회를 같이 다님. 처남은 한나라당 전 안양시장. 부인은 이병철 비서 출신. 자기 출판기념회 남경필과 황우여 불러 화기애애 정봉주 전 의원 구속되던 같은 시간에 청와대 가카랑 화기애애하게 면담 판결을 통보받은 정봉주 전 의원에게 출판기념 행사 참석 요구 론스타 수사 무마 한미FTA 동조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