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함안창녕보에 물을 채우자마자 지하수 수위가 높아지면서 농경지가 침수되는 일이 벌어졌다. 환경단체 등이 강력 경고했던 4대강 재앙이 현실로 나타나기 시작한 모양새다.
31일 <부산일보>에 따르면, 함안창녕보 개방행사가 지난 29일 오후 낙동강 사업 18공구 현장인 경남 창녕군 길곡면에서 열렸다.
이날 개방행사를 위해 함안창녕보에 관리수위 5m까지 물을 채우면서 상류의 농경지가 침수돼 보리 파종을 못하는 것은 물론, 가축 사료로 쓸 볏짚까지 젖는 등 벌써부터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함안창녕보 상류의 농경지에는 추수가 끝난 벌판과 농수로에 물이 들어차면서 조사료용으로 재배하려던 청보리 파종을 못하고 있다.
농민들은 "그동안 수차례 침수피해 우려를 제기했지만 수공 측이 대책도 내놓지 않은채 보를 준공하면서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며 시간이 갈수록 침수피해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했다고 <부산일보>는 전했다.
앞서 29일 MBC <뉴스데스크>도 동일한 보도를 했다.
MBC에 따르면, 낙동강 함안창녕보 상류의 한 농경지의 경우 폭 3미터, 길이 5km의 농수로에 물이 가득 차 있고, 제방 옆 논에도 곳곳에 물웅덩이가 생겼다.
추수가 끝난 논마다 이처럼 볏짚이 흥건히 젖을 정도로 물이 고였지만 사흘이 지나도 물이 빠지지 않고 있다. 함안 창녕보의 수문을 닫아 물을 가두면서 수위가 올라가자 그만큼 인근 지역의 지하수 수위도 따라 올라갔기 때문이다.
침수로 소 사료용 청보리 파종을 못하다 보니 창고마다 모종이 가득 쌓여 있고 임대한 농기계는 무용지물이 됐다고 MBC는 전했다.
국토해양부는 그러나 이같은 보도에 대해 “함안창녕보 주변의 저지대는 보 건설 전부터 적은 강우량에도 침수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이라며 빗물 때문에 침수가 발생한 것이라고 강변했다.
국토부는 그러면서도 “지하수의 거동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우선 신칠북 등 4개의 상시배수펌프장을 설치(올해 12월 완료예정)해 가동하고, 보 수위에 따른 주변 지하수의 영향을 장기간에 걸쳐 모니터링한 후 추가 대책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상시배수펌프장, 복토 등 추가적인 대책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들 보니..경상도것들 잘됐다 전부 나가뒤져라 하는 글들이 꽤 많네요 이건 좀 아니다 싶은데도 편들어줄 맘도 솔직히 안듭니다 곧죽어도 선거만하면 한나라당 고정지지표 900만 참 씁쓸합니다 한나라당이 늘 써먹는 계산법(귀에걸면 귀걸이) 반대로하면 남은 3,900만이 남습니다..내년에 우리가 꼭 바꿉시다!
더큰 문제는 저런일이 일어나도 MB의 실정이다 또는 한나라당의 잘못된 정책이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수자원 공사의 문제 또는 시공사의 문제라고 믿는다는 것이다 얼마나 우매하고 속여 먹기 쉬운 존재들인가 한미 FTA를 해서 농산물 피해를 입어도 수매 가격이 낮아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단순함 도대체 저쪽에 사시는 분들의 단순함에 경의를 표한다 ㅋㅋㅋ
미친놈들 보를 만들어 물을 가두고 지하수위 올라가서 물고이니 배수펌프장을 만들어서 물을 푼다는 생각에 웃음밖에 안나온다 그런 보에 물가두는 동안 계속 펌프질하고 또 물고이고 니네들이 콩쥐팥쥐에 나오는 밑빠진 항아리 물채우기 신공 도전중이냐 미쳤군 돈 쓸곳 없으니 별 이상한 짓까지 하는구나 ㅉㅉㅉ
함안보 건설을 끝끝내 막지 못해 부끄럽고 책임을 통감하는 함안사람입니다. 사대강 살린다고 온 국토의 동맥을 갈갈이 찢어 발겨놓고, 그도 모자라 한미fta강행으로 온국민 다죽이는 mb 한나라정권 증오하는 사람들이 함안.창녕에도 많이 있습니다.박원순 서울 시장도 함안창녕보가 있는 창녕 사람입니다. 이곳 농촌도 서서히 변하고 있습니다.총선에서 심판하겠습니다.!
이넘들은 핑계 대는건 정말 최고라니까, 어떤 대형이슈도 한결같이 합리화 시키는 전지전능한 힘은 어디서 나올까, 그건 논리적인 설득 력이 있어서가 물론 아니다. 어떤 실정도 모르쇠로 블랙홀로 만들어 버리는 지라시 나팔수들 때문에 가능한것이다. 참말로, 암흑의 시대 를 빨리 지나고 싶다.
방콕의 물난리가 대한민국 4대강 유역에서도 똑같이 발생하겠군요. 저들 좋아하는 선.후진국 비교처럼 해보자면 도대체 한국의 발전 시계가 몇십년이나 뒤로 돌은것인지... 쥐ㅅㄲ 3년 집권에 대한민국 역사가 30년 아니... 친일 숭미세력의 창궐을 보면 일제 강점기로 돌아간 것은 아닌지 심히 걱정스럽습니다.
갱쌍도 자업자득이지 뭐~~지쁠도 모르면서 "우리가 남이가~~" 무조건 딴나라당 찍는 갱쌍도 더 당해봐야~~~22조 뿐만 아니라 돈 먹는 하마=4대강~~청계천을 봐라 유지보수비가 얼나마 많이 들어가는지~~~그 돈으로 IT 투자해야 미래가 있는데 청와대 입성시 로그인도 못하니 삽질만하고 ~~10년 후퇴 한국꼬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