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4대강 공사장에 국한해 폐콘크리트 등의 매립을 허용, 폐콘크리트 등이 그대로 매립되고 있으며 심지어는 석면 등 발암물질까지 불법 매립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25일 대구 <매일신문>에 따르면, 23일 오후 구미 해평면 낙동강사업 26공구 주변의 농경지 리모델링 현장을 찾아본 결과 교량을 비롯해 농로, 수로 등 콘크리트 구조물이 그대로 흙과 함께 묻히고 있었다.
폐콘크리트를 불법으로 매립하는 것은 형사처벌을 받게 되지만, 4대강 사업장에는 예외였다. 국토해양부와 농림수산식품부가 지침을 통해 콘크리트 구조물 매립을 허용했기 때문이다.
두 부처의 '4대강 주변 농경지 리모델링사업 통합시행지침'에는 '파손되지 않은 콘크리트 수로 및 농로 포장 구조물 등을 현 상태로 매립해도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4대강 사업과 관련한 정부 지침으로 4대강 사업장의 침수 및 생태교란과 함께 수질과 토양오염 등 또다른 환경재앙 우려를 낳고 있으나, 농경지 리모델링 공사를 맡은 한국농어촌공사 측은 일단 교량과 수로 등을 매립한 뒤 토양오염 조사를 통해 오염이 확인되면 철거작업을 한다는 방침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환경전문가들은 교량과 농로, 수로 등을 그대로 농경지에 매립할 경우 각종 유해성분이 흘러나와 토양이나 수질을 오염시킬 수 있으며, 교량 및 수로를 매립하면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까지도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매일신문>은 폐콘코리트뿐 아니라 이 와중에 발암물질인 석면 등도 함께 매립되고 있다고 폭로했다.
<매일>에 따르면, 앞서 지난달 초순 구미 도개면 낙동강살리기사업 32공구 내 농경지 리모델링 현장에서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이 무더기로 매립돼 말썽이 됐다. 농경지 리모델링 사업 현장에 있던 2동의 축사 철거를 맡은 업체가 건물을 철거하면서 석면이 다량 포함된 9t가량의 슬레이트 지붕을 지정폐기물로 처리하지 않고 현장에 무단 매립했다가 한국농어촌공사 구미지사에 적발됐다. 구미지사는 이 업체에 대해 사법처리하고, 묻혀 있던 슬레이트는 파낸 뒤 대구고용노동청 구미지청에 신고해 처리하기로 했다.
농어촌공사 구미지사 측은 폐기물 수거업체 지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내고도 정작 공사현장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있다가 뒤늦게 석면 무단매립 현장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구미YMCA 이동식 사무총장은 "교량 및 수로 등을 그대로 매립, 장기간 방치하면 지하수 오염, 농경지 리모델링 인근 농경지 토사 유출 등으로 농작물 성장에도 상당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면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지 토목 및 환경전문가들이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 환경단체 관계자도 "현행 법보다 중앙부처 지침이 우선할 수 없다"며 "교량이나 농로 등 콘크리트 구조물을 바로 매립할 경우 심각한 환경오염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구미지사 관계자는 "농경지 리모델링 현장마다 사정은 다르지만 교량과 수로 등을 매립하면서 다른 물길을 내기 때문에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이 사업이 끝나면 토양오염 조사를 해서 오염이 확인될 경우 구조물 철거작업을 할 예정"이라고 주장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국토해양부, 농림수산식품부 아무개의 하수인 이전에, 국민의 종복이다. 이러고도 국민세금으로 월급을 챙길 생각이 드나? 손에 총칼 들고 강도질을 해야 강도인가? 그놈의 4대강이 뭐라고, 국민의 식수를 오염, 생명과 재산을 위협해 가면서까지 밀어 부치나 말이다. 이걸 '안된다'고 하는 졸개들이 하나도 없다는 말인가?
이제 사람 한명 한명 잠에서 깨어나서 ...박그네의 진심을 알아주면.... 멀지않아 압승...최소 500만표 차이로 승리.... 그날은 올 것이다. ....지금은 박그네 시대~~~~ 박그네만이 노통을 이어 이 나라를 바로 세울 수 있다....지금은 박그네 시대~~~~(쥐는 절대 못 한다)
여러분! 진정 어리석게 두번 속지 맙시다...이씨에게 한번 속고 고통에서 살아봤으면 이젠 정신차릴때도 되지 않았는지요...철새손학규, 촉새유시민도 왔다리갔다리 합니다. 아닙니다. 오직 한 길을 가는 그네가 정답입니다. 제발 깨어나세요..그네는 딴나라와 달라요...딴나라당에서 항상 공격당해요 노통처럼요...노통을 이을 적임자 입니다.
역시 대안은 박그네입니다...처음부터 박그네가 대통되었으면 이런일이 없었을 겁니다.... 딴나라당에서 예전 노통이 억울하게 당했듯이 항상 공격당하고 고난의 길을 원칙, 소신을 지키며 가는 그네가 되어야 합니다. 여러분도 되지도 않는 사람들 찾지 말고 역사를 함께 합시다.....철새 손학규도, 촉새 유시민도 적임자 아닙니다. 피가 달라요
박근혜 인사청문, 인사청문회에 한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아주 못되먹은 여자 이구만, 대통령된것 행동하고 있어 이런 불성실한 여자가 대통령을 한다고 하니ㅡ꼴불견이다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view.html?cateid=1020&newsid=20110525151612901&p=yonhap
[정부..토지거래허가구역 또 해제]알짜 땅 대거 포함..땅값,또 불안해지나 이번에 해제되는곳은 서울 강남구 개포동,송파구 장지동,종로구 구기동등 현 정부 출범 이후 네 번째로 전국의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정부가 땅 거래 자유화에 나서는 이유는 간단하다. 집값이 뛰지 않기 때문..경기진작을 위해 땅값 안정을 버렸다..
그 주둥이로 녹색성장 얘기만 해봐라.... 그 주둥이로 국민 먹거리등 안전 우선 얘기만 해봐라.... 그래서 이명박정권의 모든 행위가 국민에게 외면 당하고,믿음을 못주는거다.. 우리 국민 3년넘게 잘 참고있다..아직은? 경상도가 더 당해야 이나라가 제대로 돌아간다면 어쩌냐? 경상도가 먼저 느끼기를 정말 빈다..
저렇게 매립하지 않았을 려나? 우리 국민들 수준,,,이러고도 공구리치고 미쟁이질 잘 해서 형형색색 뺑끼 바르고 휘황찬란 조명빨 받게하고 대대적으로 홍보해서 관광지로 개장하면 아마, 주말엔 입구부터 전국 각지에서 몰려 든 차들로 혼잡할거다 이 게 바로 우리 국민들 수준이다
4대강 사업에 책임있는 자들은 정권 교체 후 백명정도 공개 총살형에 처해야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전두환 살인마도 잘 살고 있다는 건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다. 이런 해괴한 일들이 발생하는 이유는 쌍도놈들의 해괴한 사고방식 때문이다. 뭐 지들이 좋아서 폐기물 처먹겠다는데, 잘 된 일 아닌가?
츠키야마 아키히로가 천벌을 어떻게 감수하려고 죽음의 대운하로 이토록 자연을 짖밟고 전 국민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있는지..! 민중들이 어리석어 수구언론이 조작한 허위성공신화에 속아 도덕을 내핑개치고 경제살리기란 헛된 구호아래 무능한 전과 14범을 당선시켰으니 그 죄가를 치루는 것이다. 결자해지라. 민중들이 궐기하여 저 매국노를 응징해야만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