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4대강공사 사망률, 일반 건설업의 3.7배

올 들어서는 속도전으로 사망률 수직급증

4대강 사업 사망율이 일반 건설사업 중 일어나는 사망만인율보다 3.7배나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장윤석 의원(경북 영주)이 17일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4대강사업의 사망만인율은 7.16%였다. 이는 지난해 전체건설산업의 사망만인율(1.91%)보다 3.7배나 높은 수치다.

사망만인율은 근로자 1만명 당 발생하는 사망자 수를 뜻한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정부가 상반기 중에 보와 준설 작업을 마치도록 불철주야 속도전을 강요하면서 벌써 10명의 근로자가 4대강사업 공사 도중에 사망해, 사망률은 더 높아졌을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국토해양부는 4대강 사업의 재해율(0.17%)은 전체 건설업종의 재해율(0.70%)보다 훨씬 낮다며 엉뚱한 재해율을 들어 4대강 속도전에 따른 대규모 인명 피해를 외면하고 있다.

장 의원은 “국토해양부가 사망률이 높은 것을 알면서도 재해율이 낮다는 통계만 앞세우며 ‘안전하다’ ‘문제없다’는 식으로 일관하는 것은 잘못된 태도”라며 “국토해양부 장관은 4대강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무리하거나 미흡했던 점이 있다면 솔직하게 시인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최선의 길임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엄수아 기자

댓글이 6 개 있습니다.

  • 1 2
    md업체

    퍼준 핵맞고 뒈질 숫자에 비하면 장난이군

  • 22 0
    극락왕생하소서

    4대강 사업은 이래저래 사고도 많고 언론보도를 보니 공사비도 부풀려서 꿀꺽하는 건설사들도 있다고 비판언론들이 이바구를 하던데..골치아픈 사업인것 같애...한나라당 장윤석의원이 다른건설사업보다 3.7배 사망률이 높다고 하시니..아니 믿을수가 있나...국민세금 돌리도 물리도..4대강 사업에 반대하며 분신하신 문수스님께 진심으로 깊은 명복을 다시 한번 빈다.

  • 6 12
    박정희

    다음 정권때 청문회해서 이 죄값을 개나라쥐당은 받아야한다
    그래서 바그네는 안된다는것이다 쥐나 바그네 처녀나 그밥에 그가물

  • 20 0
    mb유감

    4대강 사업현장이니까 사람죽어도 그냥저냥 계속 공사를 하지 만약 일반 공사 현장이였다면
    아마도 줄줄이 노동부,경찰,검찰 조사 받고 공사는 기본적으로 6개월 중단이다
    같은 공사 현장에서 다수의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진짜 문제가 있는 것이다
    미치지 않고서 이런일이 .... 만약 대통령 아들이나 친척이 저런 사고로 죽었어도
    이렇게 할지 심히 궁금하다

  • 14 0
    111

    돈때문에 무리하게
    일하기 때문에
    그렇게 만들어놓았으니까.
    더 많이 할수록 돈이 더 많이 이다보니
    여기도 경쟁을

  • 27 0
    대재앙이명박

    이명박이 손을 대는 모든 것이 재앙이군.
    재앙 이명박 선생
    보온 안상수 선생
    등등 난세에 참 대단한 인물들이 많이 나오는군.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