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한전, <신동아>에 10억 손배 청구

UAE원전 폐기물, 한국측 부담 의혹 제기에 발끈

아랍에미리트(UAE)원자력발전소의 핵폐기물 처리를 한국이 떠맡은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월간 <신동아>에 대해 한국전력과 정부가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및 10억 손해배상 청구와 함께 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지경부와 한전은 18일 '보도해명자료'를 통해 "<신동아>에서 언급한 '한국이 방사성 폐기물을 떠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추정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신동아> 보도 내용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제소와 <신동아> 4월호 배포 금지 가처분 신청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한전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신동아> 4월호 배포.판매금지 가처분 신청을 내고,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 및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언론조정을 신청했다.

앞서 <신동아>는 <"외국공급자가 핵폐기물 가져가라"-한국이 방사성 폐기물 부담도 떠맡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UAE가 자국내에 "핵 폐기물을 둘 수 없다"며 폐기물처리장 확보 움직임이 전무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신동아>는 UAE원자력공사가 원전력 정책 문건에 "국내 재처리를 포함하지 않는 종합적인 핵폐기물 관리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명시한 것과, 원전 수주 당시 한국정부 발표를 인용한 언론보도에 '한국형 원전 수출은 폐기물 처리까지 원전 전(全)단계를 일괄 공급하는 형태'라는 내용이 포함한 것을 근거로 들어 결국 우리나라가 UAE 핵폐기물의 국외 처리를 떠맡게 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혜영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8 개 있습니다.

  • 1 0
    참수리호

    언론사의 전체방송편성표 총점검
    책임검증보도확대와 대안찾기
    언론권익기능보호 모든방송 총점검 있어야한다.
    한국은행과 전국은행연합회 총력지원 필요하다.
    또 모든신문사 총점검으로 서로에게 피해있지않는게 좋겠다. 뷰스앤뉴스 힘내기를!

  • 6 0
    아줌마

    기획재정부 보도자료를 빌면 UAE 원전 사업개요라며 건설 이외에 운영, 연료 공급, 폐기물 처리 등을 포함할 겨웅 총 400억불 규모다, 선정된 사업자는 건설, 운영, 연료 공급, 폐기물 처리 등을 일괄 공급한다고 돼 있습니다. 이 부분을 국민이 어떻게 해석해야 합니까?

  • 7 0
    대박

    장자연 유족도 소송해라. 전과 10범 강간범하고 절친이라고 떠벌인 애들한테

  • 10 0
    대한민국 아줌마

    기획재정부가 2009년 12월 UAE 원전수주 당시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봤습니다 벌써 그렇게 홍보를 해놓고서 이제와 사실무근이라고 하는데 사실무근은 사실이라고 할만한 근거가 없다는 뜻 아닌가요. 신동아 취재 내용을 보니 의혹을 가질만한 충분한 근거가 있어 보입니다. 손해배상 청구보다 국민 앞에 명명백백히 해명하는 것이 우선아닐까요

  • 2 0
    양옹이기자

    선거떼가 가까와오는데 조중동건드려서 좋을것없다 ~~야옹~~

  • 13 0
    새똥나와도 별로지만

    쥐쉑끼가 좌지우지하는
    한전말을 누가 믿냐?
    둘중에 택하라면
    일단 한전말은 케무시하고
    새똥나와의 기사를 찬찬히 들여다볼란다
    근데 쥐쉑끼의 평소 작태를 보면
    그러고도 남는거 아니냐

  • 14 0
    노예의 미덕이란?

    토쿄전력이 저 정도면 한국전력의 부패 뚜껑 열면 썩은 생선에 계란 썩은거 짐승 내장 썩으거에 영포회 마피아들이 싸 논 똥을 범벅 독가스 악취로 모두 즉사 할 거야, 목숨들이 아까우면 제발 얌전하게 주님만을 따르는 정성으로 헌금이나 잘 바치고 성황당에서 빌었듯이 새벽기도 가서 목사가 너무 못생겨서 빤쓰 못내려 오입질 명령 거역 한 죄 눈물로 회계 해,

  • 27 0
    소송철회하라!

    의혹 제기는 언론으로서 충분히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이런 게 왜 손해배상청구의 대상이 되는지. 사실이 아니면 증거를 제시하면 되잖아. 그 동안 정부가 이런 류의 일로 소송을 남발하면 안 되지. 그런데 말이지 지금까지 정부가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 가서 사실로 밝혀진게 한 두가지가 아니지. 그러니 정부의 말을 신뢰할 수 없어. 그게 더 큰 문제야.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