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서울대 법대교수가 14일 박종철 열사 고문치사가 공개된 과정에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보다는 당시 안 대표 상사였던 최환 검사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조국 교수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박종철 열사의 기일이 가기 전에 덜 알려진 사실 하나를 밝힌다"며 "안상수 대표는 종철 사건 수사 덕으로 유명세를 타고 정치인이 되었다. 그가 오늘 종철 추모 행사에 나타났다는 보도를 보았다. 그런데 경찰의 사건은폐를 막은 핵심 주역은 최환 검사(당시 서울지검 공안2부장)"라고 밝혔다.
조 교수는 "최 부장의 지시에 따라 안상수가 수사를 한 것"이라며 "최 검사는 공안검사였지만, 나름의 원칙이 있는 사내였다"며 거듭 고문치사 진실을 밝힌 것을 최 검사였음을 강조했다.
그는 "80년대 학생 시절 나는 공안검사 최환을 '나쁜 놈'이라고 생각했다"며 "그러나 그가 경찰의 고문살해라는 사실을 '자기 편'이 했다고 덮지 않고 상부의 압력을 버티며 밝혔다는 점을 알게 된 후에는 '훌륭한 적'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훌륭한 적'이 무엇을 의미하냐는 트친의 질문에 "정치적 견해나 세계관이 완전히 달라 같이 할 수는 없지만 배워야 할 점이 있는 사람이란 뜻으로 사용한 단어"라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자신의 글이 나간 뒤 최환 검사가 당시 대표적 공안검사였음을 지적하는 글들이 잇따르자 "최환의 공안검사로서의 수사와 기소를 칭찬하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최환은 수많은 공안사건을 수사, 기소한 골수공안검사로 저는 그 사건들을 잊지도 용납하지도 않고 있습니다"라며 "다만 최환은 다른 공안검사와 달리 종철의 죽음을 은폐하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를 갖추고 있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독일 공영방송, 천안함 의구심 "만일 진정으로 그곳에서 발생한 사태를 정확히 알고자 했다면 중국이 포함되는 것이 해답일 것 같은데 왜 중국이 제외되었는지에 대해서 우리는 추측만 할 수 있을 뿐"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393268&cmpt_cd=A0285
조국씨가 요사이 안상수에 대해서 많은 지원을 하는 것 보니 다음 총선에서 한나라당 공천이 생각 나는가 보다. 안상수가 요사이 왜 박종철 기념관에 참석하나 했더니 박종철에 가한 공적을 참회로 사죄하려는 것인가? 박종철은 공안 사범 이런 자에 사죄한다면 안상수도 좌파 적 선량으로 봐야 겠구나!
겁장이 최환은 과연 누구인가 ! 박종운(박종철 지켜준자) 오현규(박종철 영정든자) 와 더블어 최환 역시 충북 보은옥천영동 국회의원 선거에 한나라당 공천신청을 한자이다. 많은 국민들이 말한다. 안상수가 검사들이 기피하는 것을 자신이 맡은 것이 아니라 어쩔수 없이 진실을 알릴 수 밖에 없었다고 하지만 나는 말한다. 최환이야 말로 가장 비겁한 자이고 위선자이다
조국교수님 지금 가르치고잇는 서울법대생 제자 만이라도 정의와공정사회를 구현하는것에 법을 이용하라 가르치시고 떼돈벌려고,검판사는 대형로펌 전관예우 왕창돈벌기 스펙관리용으로이딴천민수구자본주의 돈벌이법쟁이로 키우지마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조국제자는 항상 기득권부정타파시키는 사법인을 배출하는 훌륭한 교수라는 평을 후손만대까지 들을수잇도록
"훌륭한 적"='훌륭한 적장'이 과거 전장터에서 간혹 있었었지. 반면교사에게 배우는 것도 유익이 된다고 인정은 하지만.... 세상엔 비밀이 없다는 데.....양심과 두뇌는 작동되고 있는 데....해서 고문살해라는 엄청난 책임과 응보를 정면돌파로 피해간 최환이 아닐까? (나만의 의구심만은 아닐 껏) 법운 법이고, 죄는 죄지,
ASS가 서슬퍼런 정권에 맞선다구? 온갖 압력 뿌리치고 바람막이 해준 상관의 공을 지가 가로챈거지. 능히 그럴 인간이야 야는... 아래 기사보면 최환 검사 지시로 야는 딱가리 역할 밖에 한거 없다. "박종철 부검 주역은 최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402353
조국 ..참 이름은 멋있네.. 근데..이사람은 도대체 뭘 그동안 잘한게 있는거야? 난 그게 궁금해.. 그 흔한 촛불 시민중의 하나였던가? 89민주운동? 나섰던거여?.. .배우고 나서 개과천선한거야 뭐야..난 헷갈려.. 그렇지 않으면 말이라도 사려깊게 하던가.. 최환이 얼마나 나쁜짓을 많이 했는지 알기는 아는거야?
조국교수님 당신의 이 한마디 말로 인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이 기사를 보면 최 환 이자를 참 정의로운 검사로 착각하겠습니다. '원칙있는 사내, 훌륭한 적' 이런말은 최환 이런자에게 하는 말이 아닙니다. 적어도 독일의 롬멜정도라면 모를까! 최환 이자의 손을 통해서 어린 학생들이 얼마나 많이 좌경,용공사범이 되었는지 모르시나요??
최환이란 자가 원칙있고 훌륭한 적이라구요?? 조국교수도 말을 이상하게 하네!! 온실속 화초처럼 편안하게만 살아서 그런가? 말이 참 듣기 거북하군. 최 환 이자가 얼마나 악명높은 악질 공안검사인데 이런자가 원칙있고 훌륭한 적이라니...조국씨 서울대란 울타리 안에서 편하게만 지내다 보면 사람이 유순해 지고 뭐든 다 좋게 보인다더니 말이 참 이상합니다.
조국교수도 참 치사짬뽕이다. 지시한 검사도 대단하지만 직접 수사한 안상수도 공을 인정해야지 치사하게시리. 수사검사가 시원찮게 임했으면 그냥 덮어질 수도 있는 것이거든. 왜 이넘의 나라는 지식인들도 하나같이 유치찬란하게 노는지 모르겠구만. ass싫다고 이렇게까지 유치하게 놀지 좀 말자.
저기 아래 요덕이란놈아: 니넘같은 놈들이 바로 인간세상에 백해무익한 종자들이란다 이 잡놈아 본시 민주주의가 전체주의나 독재에 우위인것은 그 근본이 인본이기에 가능한것이다 효율성으로 보면 어는 체제보다 느리고 비효율도 많지만 인본 그것이 그런 비효율과 느림을 극복하고도 남기에 민주주의가 아직은 최선이다 너 같은 놈은 공산주의 반대를 민주주의로 알지
안상수는 훌륭한 적조차 되지 못하는 존재였구나 나는 박종철을 알기는 하지만 이런 정권 내부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몰랐다 어쩐지 겁나게 있는 척을 하더라니 안대표가 뭔일인가 했다 젠장 나는 이물건이 인간이였던 적도 있었네 하며 자못 놀랐는데 딱 보온병이하도 이상도 아니였구나 쓰발
- 은폐한 이사건을 개독교 성당을 통해 발표가 되엇는지 이 누구냐 이지 ㅋㅋ 저 당시 세상을 발칵 뒤집어놓은 이사람이 진짜이다 - - 안기부에서 고문으로 죽엇던가 안기부 내부자가 세상에 한것이지 떡검이 햇으면 죽엇지 ㅋㅋㅋ - 이로인해 저 공안검사가 수사를 한거지 - 저번부터 계속 병쉰짓하고 잇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