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3일 새벽 극적으로 역전에 성공해 한명숙 민주당 후보를 제치고 서울시장 연임에 성공하면서 한나라당은 수도권 3곳 가운데 서울과 경기 두곳을 지키는 데 성공했다. 외형상으로 보면 '절반의 성공'처럼 보인다.
하지만 한꺼풀만 들여다보면 한나라당은 수도권에서 참패했다.
우선 한나라당은 서울 25개 구청장 가운데 21개에서 패했다. 강남 3구를 간신히 지키고 강북에선 중랑구 하나만 건졌다. 시 의회도 주도권이 민주당으로 넘어갔고, 서울교육감도 곽노현 진보후보가 당선됐다. 오세훈 후보 혼자서만 '외딴 섬'처럼 달랑 서울시장 자리만 차지하게 된 모양새다. 4년전 25개 단체장을 독식했던 때와 180도 상황이 달라졌다.
경기도의 경우도 오십보백보다. 김문수 후보가 유시민 후보의 추적을 따돌리는 데 성공했으나, 31개 기초단체장 가운데 겨우 농촌지역이나 중소도시 10개만 챙기는 데 성공했다. 수원, 성남, 안양, 고양, 부천, 안산 등 도내 주요 도시 18개를 모두 민주당에 내줬다. 시의회 주도권도 민주당으로 넘어갔고, 경기교육감도 진보 김상곤 후보가 압도적 표차로 차지했다. 김문수 지사 역시 '외로운 섬' 신세다.
인천의 경우는 더 처참해, 인천시장 자리를 민주당에 빼앗겼고 10개의 기초단체 중 8곳을 야권연대, 1곳을 무소속에 빼앗겼고 다른 후보들이 나서지 않은 옹진군수 1곳만 무투표당선했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는 참패를 넘어서 대참패란 표현이 어울리는 결과가 나왔다. 우선 '세종시 역풍'으로 한나라당이 단체장을 차지하고 있던 충북-충남-대전 3곳 모두를 야권에 헌납했다.
'천안함 북풍'으로 압승을 예상했던 강원에서도 친노 이광재 민주당 후보에게 대패했다.
한나라당 텃밭이라 생각해온 경남에서도 친노 무소속 김두관 후보에게 패했다. 여기에다가 부산에서는 허남식 후보가 승리를 거두긴 했으나 친노 김정길 민주당 후보가 무려 44%대 득표를 해, PK(부산경남)는 더이상 한나라당의 아성이 아님이 입증됐다.
한마디로 말해, 대구경북(TK)와 울산만 빼고 전국적으로 심각한 '민심이반'이 발생한 것이다.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은 6.2 지방선거를 통해 사실상 TK라는 '외딴 섬'에 고립된 양상이다.
세훈 문수 승리 아니라 패망이다 .세훈 너는 강남시장으로 떠나, 강남시를 하나 새로 만들어 ..느덜끼리 잘 먹고 잘 살거라 , 애매한 서울시민들 등쳐 먹지 말고, 문수는 경기도지사 선거 다시하라.. 심상정 투표용지 왜 올라있는거야..상정 제외한 투표용지로 다시해 세훈 문수 ..느네 둘 땜시 밥 먹은게 체하고 스트레스 받는다
강남 3구와 TK만 모아서 '서(쥐)국'을 만들어라... 서국 내에서만 모든 강바닥을 파내어 물을 썩혀라... 서국 내에서만 조중동 신문을 보고 KBS를 보거라. 서국 내에서만 북한과 전쟁을 하고 군대도 않다녀온 이들은 다 도망가거라. 서국 내에서만 니 맘대로 하는 깽판 정치를 하거라... ... 나는 기쁘게 보내 주겠다...
세훈이는 강남 3구청장일 뿐이다....그를 서울 시장이라고 부르지 마라....서초구 강남구등 세곳만 열심히 챙기고 살어...그리고 천민들아 왜 세훈이 찍어 줬냐...니들 부자만들어 즐까봐....집값 올려 줄까봐..ㅋㅋㅋ..꿈깨라...꿈깨고 빨리 집이나 팔아라 대출이자 그만 물고 ...니들 탐욕이 서울을 또 다시 개발로 몸살 앓는다....ㅉㅉ
의회에서 충분한 견제세력을 확보해서 기사회생한 김문수와 오세훈도 이제 세월 보내다가 적당히 살아남아야 한다. 대선에는 이제 완전히 잔당을 소탕하는 더하기를 잘해야 할 것이다. 노회찬은 간단한 덧셈도 할 줄 모르는가. 비례대표에 민노당 표를 몰아주는 전략적인 유권자들의 마인드를 보라. 정치인들이 유권자보다 한참 하수이다.
지금 민주당 지도부. 좋아할 상황인가? 한 일이 아무것도 없지만 여당심판론에 의해 공짜로 얻은결과 아닌가? 민주당이 조금만 유능했어도 서울시장 자리도 얻었을 것이다. 노회찬과 진지한 딜을 하고, 한명숙이 아니라 이계안이나 김성순 같은 참신한 인물을 올렸으면 이번 선거에서 이겼을 거다. 이런 좋은상황에서 서울을 못 얻다니. 반성해야 한다.
천안함 조작하여 지방선거 승리하려던 명바기쥐와 남한군 동?들은 북한과 전쟁이 남아있고 선거결과에 관계없더고 한나라당은 사선을 넘어야 하지 북한 과 대립은계속될거고 군사훈련은 할것이고 충돌은 일어날것이고 전쟁 ....통일은될것이고 대한민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1945년8월15일 미국점령에서 세운진 친일파가 세운 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