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로 47조원의 매출을 올리게 됐다는 정부여당 주장과 달리, 10년간의 원전 건설 공사기간 중 물가상승률 등 추가비용을 고려하면 최소 3조8천775억원(33억 달러/ 1175원 환율 기준)에서 최대 8조4천600억원(72억달러)의 손실을 우리 정부가 떠안을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강봉균 민주당 의원은 9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400억불(달러당 1175원 기준) 공사를 수주했다고 했으나 계약 성사후 UAE원전 수출의 주계약자인 한전은 총 수주금액이 186억불(21조8천550억원)이라고 공시했다"며 "한전은 총 수주액 중 약 20억불은 간접지원시설비(숙소, 사무소, 창고, 도로, 공사용 동력 등)라고 국회 상임위에서 답변했는데, 그러면 순수 원전 건설비는 166억불이란 얘기냐"고 반문했다. 그는 또 "원전 수주 계약에는 건설, 초기 운영, 핵연료 공급 등이 더 들어간다. 이것 빼고, 저것 빼고 나면 순수 원전 건설비 몫으로 남는 것은 160억달러가 될지 150억달러가 될지 본 계약서를 정부가 안 보여주니 아무도 모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이에 "이번에 계약 체결된 수주금액은 200억달러이고, 한전이 향후 60년간 운영권을 따내면 추가로 200억불의 수익이 기대된다는 것"이라며 "통상적으로 원전을 계약할 때는 간접비용까지 포함해 원전수주 금액을 계산한다. 구체적 금액은 공개하지 않기로 UAE와 약속했기에 금액은 확인하지 못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강 의원은 이에 "우리의 최대 경쟁 상대였던 프랑스 '아레바' 사의 입찰가액 360억달러과 한전의 186억달러와 비교해 보면 거의 2배 차이가 난다"며 "국가별 원전 건설단가를 비교해 보면 한국은 kw당 2천300달러이고 프랑스는 2천900달러로 나와 있기 때문에 그 차이가 26%다. 그런데 UAE 원전 4기에 대한 총 입찰가격은 한국 186억불 대 프랑스 360억불로 93%나 차이가 난다. 핀란드, 중국 등에서 이미 원전을 건설하고 있는 세계 최대 원전 전문건설회사인 프랑스의 아레바 사가 국제경쟁 입찰에서 이런 불합리한 행동을 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며 덤핑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또 "<뉴욕타임즈>(2009년 12월 27일자)에서도 '원전사업에는 예상외의 비용이 엄청나게 발생하는 것이 상식인데 한전 컨소시엄은 계약의 상당부분을 고정가격으로 받아 들였다'고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며 "<아랍에미리트 뉴스>(2009년 12월 27일자)에서도 '계약의 대부분이 고정가격조건(fixed-price arrangement)으로 되어 있다'고 지적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이어 "2008년 7월 16일 원전 건설비 관련 메릴랜드 청문회에서 법정 진술한 Synapse Energy Economics사의 원전건설비 전문가 Schlissel 박사가 증언한 상승률(계약때와 달리 원전 완공시 발생하게 되는 상승률) 77~78%를 근거할 때 10년간 비용상승률을 70%로만 계산해도 완공시 219억달러가 되기에, 한전이 수주한 186억 달러보다 33억 달러가 많다"고 주장했다.
강 의원에 따르면 10년간 비용상승률이 100%가 되면 한전이 입게 될 적자는 72억 달러에 달하고, 이를 최초 계약 환율(달러당 1175원)로 계산할 경우 한전이 입게 될 예상적자는 8조4천600억원에 이르게 된다.
최 장관은 이와 관련, "계약과 관련해 구체적인 숫자는 가지고있으나 대외비라 공개는 못하나 상당부분이 고정가액으로 되어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그러나 물가보전을 계약내용에 포함했기에 상당 부분 보전받을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당신은 도대체 뭘 바라고 있는거요? 그렇게 대통령이 까야 직분이 풀리오? 세계에서 대통령을 제일 우습게 보는 국개성을 가진 한국의 좀비소굴의 수준을 보고 본인은 한탄하며 돌아가겠소 ㅇㅇ 개탄책을 생각하지 못할 망정 앞에 쥐가 달리길래 같이 달리는 당신이야말로 명박이보다 더한 쥐자식임이라는 걸 제발 가슴 깊이 세기고 반성 좀 합쇼.
현대 젊은이들은 공산민주당에게 점령당한거 아슈? 당신도 마찬가지인거 같은데 말입쇼ㅅㅅ 무슨 대통령 선거철이 되면 뒷조사 한 다음에 있도 않는 소문 퍼트리고, 국민 국민 얼머부려서 환심사려고하고, 지네들이 뭔데 국회개정 방해해서 국정이 잘 안 돌아가게하고 ㅋㅋ 머리에 든거 없는 애들에게 무슨 1900년대 초반 사회청년당 처럼 세뇌시켜서 좀비 양성해대고
?미 ㅋㅋㅋ 40대 직장인 전라디언인가욥? ㅋㅋㅋ 전라도 민주당 90% 점유율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ㅋㅋㅋ 빨갱민주당의 세뇌받은 전라디언들에겐 투표권한을 금지하자고 하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함?ㅋㅋ 빨갱이들이 국정에 참가 안하니 전 매우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하는뎁쇼? ㅎㅎ
위 기사 다시 보다가 화가나서 또 댓글씁니다. 자기이름 조중동에 나오게 할려고, 나라를 담보로 원전을 반값에 떨이로 장사하고 오는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최초로 기네스북에 올라야 한다.....이씨종친회에서 그러더라....이병박이는 원래 이씨가 아니고 서씨였는데...일본에서 개명한거라고...
왜 한국에서 노인네들한테 정동영 같은 놈이 투표를 하지 말라고 했는지 일단 화를 내기 전에 한 번 깊게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한국의 노인들은 민주주의 라는 개념 자체도 모를 뿐더러 대통령을 마치 나라의 아버지나 조선시대 왕처럼 떠 받들라고 교육 받은 사람들에게 투표라는 것은 그야 말로 돼지 목에 진주 같은 사치기 때문이다.
이거 미국이랑 강대국 똥 닦아 주는거 밖에 안된다 핵심기술은 전부 걔들꺼라 로열티 줘야되지 것도 헐값에 받아와서 분명 저거 메꾸는데 세금이든 한전돈이든 공적자금 들어간다,, 미국은 아랍원전 사수하면서 러시아랑 이란 견제도 되고, 우리나라는 알아서 군사력도 파견한다더만,, 다 퍼줘라 글로벌 호구놈아
이명박이 국민의 세금을 가지고 분탕질을 하는 게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여기 저지 생색내느라고 손해보는 계약하지, 강 바닥 파내느라고 수십조 쏟아 붓지, 돈 되는 공기업 죄다 팔아 먹지. 아마 지금 처녀 총각인 사람들의 손자 손녀 대까지 나랏빚 갚느라고 허덕거릴 것입니다.
거참, 처음부터 밑지는 장사라고 여기 저기서 엄청 시끄러웠는데, 그 때에도 정확한 자료를 정부측에서 감추는 바람에 구체적으로 밝히지를 못했었다. "향후 60년간 운영권을 따내면?" 따내면 돈이 되느냐? 노우. 폐기물처리 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한국으로 들여올까 겁난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AEU-미국간 ABC협정에 따라 미국이 관리하게 되어있음.
글게 대한민국 국민들의 수준에 딱 맞는 게 이멍바기야....앞으로 전기세 바가지 쓰면서 살아 봐도 정신 못차릴 껄....박정희 좋아하는 정신나간 노인네들 봐봐....그 꼴이지.....꼴통 국민들(개독과 아파트좀비) 수준에 자기들이 망해도 좋다고 히히덕 거리며 살잖아 맨정신으론 도저히 불가해한 족속들이야....
플랜트수출관련해서 어느 연구소에서는 해외에서 부품생산을 해야 단가 맞출수있다고 하던데요 플랜트건설특성상 조립관련 단순인력은 현지인력을 쓴다고해도 들어가는 부품을 한국에서 생산하면 적자가 날 우려가있다고하던데요 저렴한 동남아해외기업의 부품으로 대체해야하는건데 그러면 한국현지에서의 생산은 줄어들테고 고용유발효과는 외국에서만 발생하는건아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