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신규 SOC도로 40%, MB고향 포항에 '몰빵'

포항외곽순환도로는 형평성 논란도

정부가 내년에 신규사업으로 추진할 전국 주요도로 건설사업의 40%(공사비 기준)가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인 포항지역에 집중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13일 <노컷뉴스>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국토해양부는 내년부터 새로 추진하게 될 전국 SOC(사회간접자본시설) 사업 39건을 대상으로 심사를 벌여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 19건을 확정했다.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통과할 경우 다른 사업보다 우선적으로 예산이 배정된다.

이번에 확정된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은 △고속도로 4건 △국도 2건 △광역도 5건등 도로 11건과 항만,수자원개발등 총 19건이며, 이 가운데 주요도로 11건의 공사비는 모두 7조292억원에 이른다.

여기에는 포항-안동 길안간 국도(72.6㎞, 1조235억원)와 포항외곽순환고속도로(20㎞, 1조8000억원)가 포함됐다. 이 둘을 합치면 공사비가 2조8235억원로 전체 도로공사비의 40.2%가 투입되는 셈.

특히 막판에 전격 포함된 포항외곽순환도로는 형평성 논란을 낳고 있다. 현재 외곽순환도로가 건설중이거나 추진되는 곳은 서울, 부산, 대구, 대전 등 인구가 100만명이상인 광역시나 도이지만 포항 인구는 작년말 기준 50만8684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이영섭 기자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23 13
    DJ

    나도 그랬다.
    전라도에 섬마다 다리를 놓았다. 다리 건설은 도로포장과는 차원이 틀리게 돈이 들어간다. 다 똑같은 놈들이다. 탓하지 마라.

  • 20 8
    어이없습니다.

    엉터리 계산
    기자님..
    2건의 사업 3조라고 하는데
    1. 포항외곽순환고속도로 1조8천억
    2. 안동길안-포항기계간 국도 1조2천억
    1번은 포항쪽 사업이 맞습니다만
    2번이 어떻게 포항만의 사업입니까? 오히려 포항쪽으로 연결되는 기계지역은
    포항 제일내륙지역으로 포항과의 연결한다는 의미정도인데.. 1조2천억을 다 포항으로 분류하다니요.. 안동길안이 포항소속입니까? 지도한번보세요. 안동길안-포항기계로 길을 내려면 안동,청송,포항 적어도 3개시군이 포함되는데 어찌 포항쪽으로만 분류하시는지..이런식의 기사라면 예를 들어 경부선건설 10조라면 서울10조,부산10조,대전10조
    대구10조 이런식으로 40조가 되는건가요? 너무 기사화 위해서 과장하신것 같습니다.

  • 37 12
    허허...참

    1번에 공감한다.
    박정희가 인사와 개발에서 자기동네 퍼주기로 대구공화국이란 별칭을 얻었고 박통의 고향 구미는 이름도 없는 시골에서 공장들이 즐비한 산업단지로 바뀌었죠

  • 25 21
    아우리

    2mb 미치겠다.
    포항에 외곽 순환 도로가 없다고? 영덕 흥해읍에서 연일읍 사이에 포항시내로 빠지
    지 않고 바로 외곽으로 빠지는 도로는 외곽도로가 아니면 뭔데? 그냥 도로냐?
    거기다 포항-대구 고속도로까지 뚫려있어 포항은 교통문제 거진 해결된 지역입니다.
    심지어 경주 건천에서 철강공단까지 포장도로까지 뚫려있죠
    그리고 포항-길안? 거기 교통량 얼마 될지 생각 좀 해요
    길안에서 청송군 안덕과 도평 거쳐서 죽장을 통해 기계로 통하는 길 같은데 거기 교통
    량 얼마 안되거든요 그리고 안동 인구 얼마나 된다고요
    이래서 내가 경상도 사람이라는게 싫어질려고 한다니까
    쓸떼없는데 예산을 도대체 왜 써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