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집값 하락-PF대출로 제2금융권 붕괴 조짐"

이종구 "부실화 조짐 상당히 나타나고 있어. 신속한 조치 시급"

제2 금융권이 미분양대란에 따른 건설업계 PF(프로젝트파이낸싱) 부실에다가 집값 하락에 따른 가계대출 부실화까지 겹치면서 붕괴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우려가 집권여당에 의해 제기됐다.

이는 부동산거품 파열에 따른 제2금융권 붕괴 위기를 부정해온 정부 입장과 정면 배치되는 것이어서 향후 적잖은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이종구 "제2금융권 부실 조짐 상당히 있다"

이종구 한나라당 의원은 15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우리 은행들이 부동산으로 담보대출을 해주고 있는 것이 한 300조 정도 되는데 물론 LTV라든지 DTI라든지 담보인증비율을 낮게 가고 있기 때문에 일부에선 괜찮다고 하나 후순위로 비은행금융권들이 대출해 주고 있는 것이 많다"며 "부동산 담보가격이 떨어지면서 후순위로 주고 있는 제 2금융권의 부실이 일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구체적으로 "예를 들면 지금 현재 소위 우리가 LTV라는 담보인정비율이 제1금융권은 40%, 50%인데, 나머지 한 3,40%를 후순위로 해서 저축은행이라든지 대부업체, 캐피탈이라든지 이런 데서 대출을 해주고 있다"며 "그런데 부동산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면 비금융권의 상호저축은행에서 준 대출들이 부실이 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그는 제2금융권 붕괴 조짐 여부와 관련, "조짐이 상당히 있다"며 "예를 들면 지금 제 2금융권에서 대출해 주고 있는 상호저축은행이라든지 기타 대부업체들이 대출해주고 있는 부동산 담보대출은 회수가 상당히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는 것 같다"며 저축은행 도산을 우려했다.

그는 이어 제2금융권이 건설업계에 수십조 해준 PF대출을 거론한 뒤, "20만채 미분양에 달하는 PF, 그것이 상당 부분 부실이 진행이 되고 있다"며 "특히 서울 근교에 미분양을 중심으로 그런 것이 목도가 되고 있고 지금 자금이 안돌고 있다. 부동산 시장 자체가 너무 얼어붙어 있기 때문에 거래가 안 되기 때문에 거래가 안되는 데 따르는 여러 가지 현재 상황들 너무나 잘 아시지 않냐"고 반문했다.

그는 이같은 부동산거품 파열 공포를 거론한 뒤, 연착륙 대안으로 "큰 그림으로 보면 부동산 시장을 억누르고 있는 세금, 30조에 달하는 이 세금에 관한 것을 좀 완화해 줘야 된다. 특히 양도소득세하고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이런 건 좀 완화시켜서 부동산 시장의 숨통을 좀 터줘야 된다"며 "두 번째는 미분양 문제를 해결하는 조치들이 따라야 된다. 건설사들의 무리한 욕심에서 비롯된 것도 있지만 하여튼 이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된다. 상당히 빨리 조치를 해야 된다"고 말했다.

제2 금융권 쓰러지면 제1 금융권도 직격탄

이 의원의 제2 금융권 붕괴 경고는 시장에서는 이미 오래 전 감지된 사실이나 정부가 극구 부인해온 위기를 표면화시켰다는 데에서 주목된다.

특히 PF대출 외에 집값 하락이 제2 금융권을 강타하기 시작했다는 지적은 그동안 정부의 상황인식이 안이했던 게 아니냐는 비판을 낳기에 충분하다. 실제로 최근 <파이낸셜타임스> 등 외신들도 과도한 가계대출 부실화에 따른 한국 금융의 부실화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해왔으나, 정부는 이를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해왔다.

금융계에서도 집값 하락이 제2금융권은 물론, 제1금융권에도 타격을 가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제2금융권의 PF대출을 제1금융권이 지급보증해준 경우가 적지 않아 은행 등도 안정권에 있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가계대출의 경우도 제1금융권만 대출한도를 규제하고 제2금융권은 규제를 하지 않자 계열사인 제2금융권을 통해 편법적으로 아파트값의 90% 전후까지 추가대출을 해준 경우가 허다해, 집값 하락이 더욱 가속화하면서 연체사태가 발생할 경우 제1금융권도 직격탄을 맞게될 것이란 우려가 크다.

결국 지금 건설업계와 금융계가 직면한 위기는 금융당국의 허술한 대출규제가 자초한 측면이 강해, 향후 위기가 현실화할 경우 금융당국 책임론이 제기되는 등 적잖은 후폭풍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박태견 기자

관련기사

댓글이 4 개 있습니다.

  • 10 7
    시궁창 쥐

    종부세 유명무실에 이젠 집값 올리자고?
    종부세 사실상 유명무실화한 것은 좋은데,
    집값 떨어지는 것은 못 참겠다 이거쥐? ㅋㅋㅋ
    결국 집값은 예전처럼 게속 오르길 바라고, 세금은 내기 싫고 ㅋㅋㅋ

  • 10 8
    부시

    돈먹은놈들 재산 압수해야지
    분양가자율제로 돈번놈들.
    미국처럼 집 한채,차 1대 빼곤 다 압수해.

  • 17 7
    ZuiSirer

    붕괴와 파국은 시기만 문제일 뿐 반드시 도래한다
    아마 우리나라는 내년이나 내후년쯤 금융권 붕괴가 현실로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아직까진 미국이나 영국보다 집값 하락폭이 완만하지만 어쨌든 너무 많이 오른 값의 70~90%까지 대출해 주었지만 고점대비 반토막날 가능성이 커 보이니까요.
    경기도 분당 50평 아파트 IMF때 3.4억 갔는데 최고 15억까지 갔었거든요. 시세 15억 보고 70% 대출해주면 얼만가요? 대략 10억쯤 되죠. 이 15억 짜리가 반토막나 7.5억되면 10억 대출해 준 금융기관은 손해보고 부실화되죠. 그런데 7.5억도 비싼 것 같은데.. 미국과 영국은 오른 것 다 토해내고, 심지어는 오르기 이전 가격 수준까지 하락했다 하더라구요. 분당 50평형은 5~6억 정도가 적정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금융기관 부실화는 그게 언제 전면에 확실히 모습을 드러내느냐만 문제일 뿐 부동산값 상승폭이 큰 만큼 하락폭도 커 분명할 것 같습니다.

  • 17 7
    쌍라이트

    이명박 강만수 유인촌은 좋겠다!
    ________________집값 떨어저 종부세 줄고~ 법 바꾸어 종부세 줄고~

↑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