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때 해외자원개발을 주도한 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자원공사 등 3개 공기업이 모두 투자 실패로 '투기등급'으로 강등되면서 국가신용등급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MB정권은 이미 역사의 무대에서 퇴장했으나 MB와 박영준-이상득 등 그의 핵심측근들이 주도한 해외자원개발 투자 실패가 한국경제의 근간을 위협하는 'MB의 저주'는 계속되고 있는 심각한 양상이다.
1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11개 주요 에너지공기업에 대한 국제신용평가사 신용등급을 분석한 결과 각 공기업의 부채 급등으로 투자등급이 투자부적격 등급까지 떨어지면서 국가 신인도 하락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산업부 산하 공공기관 부채가 지난해 말 현재 172조원으로 전체 공공기관부채(523조원)의 32.9%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5년간 늘어난 빚도 81조원으로 전체 공공기관 185조원의 43.7%를 차지하면서 증가액이 가장 많았다.
특히 MB정권때 해외자원개발을 주도한 석유공사, 가스공사,광물자원공사 등 3개 공기업이 개발투자 실패로 부채가 급증, 예외없이 투기등급으로 강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물자원공사의 경우 국제신용평가가 무디스로부터 2010년 A1(5등급)에서 2014년 B3(16등급)로 무려 11단계, 석유공사는 A1(5등급)→Ba2(12등급)로 7단계나 강등됐다. 가스공사는 또다른 신용평가사 S&P로부터 BBB+(8등급)→BB+(11등급)로 떨어지면서 모두가 투기등급이 됐다.
이들 3개사가 투기등급으로 전락한 것은 MB 정부 기간 동안 24조3천711억원을 투자해 겨우 4조8천84억원만 회수하면서 무려 19조5천627억원의 손실을 봤기 때문. 그 결과 석유공사의 경우 MB 정부 5년 동안(2008~2012년) 외화부채가 2조9천547억 원에서 10조8천838억원으로 3배 이상 폭증했다.
이밖에 한국전력을 비롯해 한국수력원자력과 동서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남동발전, 중부발전 등 전기 공기업의 독자신용등급 역시 무디스 평가에서 2010년 A2(6등급)에서 2014년 Baa2(9등급)까지 5년간 내리 하락했다. S&P 역시 한전과 산하 발전공기업에 대해 같은 기간 A-(7등급)에서 BBB-(10등급)으로 3단계씩 강등했다.
이같은 에너지 공기업의 신용평가 급락은 국가신용등급마저 위협하고 있다.
국제 신용평가사들은 공기업의 부채와 채무상환능력 등을 고려해 공기업의 ‘독자신용등급’을 먼저 결정한 뒤 정부의 재정지원 능력 등이 반영된 종합신용등급을 결정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는데, 대부분 국가신용등급과 동일한 등급을 부여받고 있다. 이에 따라 각 공기업의 독자신용등급의 하락은 금융위기 등 유사시 이들의 부채를 책임져야 하는 국가신용등급 강등으로 이어질 개연성이 높다는 것.
박 의원은 "공공기관의 막대한 부채가 국가부채로 넘어가면서 대한민국의 국가신용도가 하락하거나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를 낳고 있다"며 “공공기관 부채는 주무부처의 정책사업 비용 조달 등에 의해 발생하는 측면이 있다"며 MB정권의 묻지마 해외자원개발 투자가 주범임을 강조했다.
닭은 패션쑈나 코스프레, 외국여행에나 관심가지는 정신이 약간 이상한 꼭둑각시다. 맹박이 집권 시즌2 라는 거 아는 사람은 알거다. 맹박이가 닭양 약점을 쥐고 끝까지 물고 늘어지기 때문에... 푸틴이 핫바지 대통령 세워놓고 실권장악했던 수법대로 이나라를 갖고 놀 것. 맹박이는 희대의 사기꾼이며 이나라의 암덩어리다. 조속히 제거 않으면 나라 망한다.
이 것 뿐이 아니다, 사대강과 제이 롯데월드 저주가 기다리고 있다. 사대강 해놓고 물한 망룰 못쓰는 그런 사업이 어디 있나. 대 국민 사기질이지. 제 이 롯데 월드는 제이의 피사의 사탑이 될 것이다. 차라리 폭삭 내려 앉는게 낫다 또 한가지 원자력 타령하다가 일본 이상으로 절단나는 수가 있다.
리먼브라더스 파산직전에 이명박이가 $20억 투자하려다 미수에 그친 사건 수사 해라 4대강 사업비 1조 8천억 증발 수사 해라 美 무기수입 어떤 무기는 3배나 비싸게 구입했다는 한국일보의 기사가 있었는데 무기수입 리베이트 수사 해라 이명박 의혹 230여가지 모두 수사해서 이명박과 그의 졸개들, 친인척들 전재산 몰수하고 평생 노역형으로 다스려라
원인없는 결과없다. 양자대결에서 늘 승리하던 안철수를 농락한 문재인이가 그래도 그릇이었다면, 노무현정권 말기의 난정이 없었다면, 노명박 야합이 비록 있어도 이 나라에 선비정신 가진 검사들 있어 BBK 사건 규명했다면, 정동영이가 전주 국민참여 무리와 박스떼기 안했다면, 노빠들 대량 기권과 적의 적 찍기 없었다면, 국고가 도적들 주머니로 갔겠느냐?
왕사기꾼 당선만되어도 주가3000 이라 구라치고 747 하며 주접떨때 알아야 하는건데 ? 국민소득 이만불은 영삼이 정권 OECD가입조건이 이만불 이었지 그런데 아직 이만불 ! 그것도 조작질해서 ? 등신 국민들 그래도 찍어주고 지지하는 걸보면 참으로 한심하다 더구나 오십대 이하궁민들 !저 빚다 후세가 값아야하는줄도 모르는 등신들아 !
이명박근혜 특별법 제정해서 진상조사 손톱에 낀 때가지 수사해야 한다. 이명박근혜의 범죄와 사기행각이 발각이 되면 재산 몰수하고 국적 박탈 해외추방을 하던가 사형시켜야 한다. 이들로부터 특혜와 혜특을 입은 친족들 및 이권세력은 그 정도에 따라 징역을 살리고, 3대는 공직진출을 금지시켜야 한다.
해외자원개발 명목으로 43조원, 4 대강 22조원..... 지금은 노출 안되니 무관심하지만 우리 아들딸들이 모두 갚아야 할 빚더미로 얹힌다. 나라를 거덜내도 분수가 있지 .... 청문회를 1년 내내 해야 한다. 광화문 네거리 에서 주리를 틀든가 아니면 3 대까지 연좌해서 손해배상을 국가에 갚도록 해야 한다.
명박이 상득이 재산 뿐만 아니라 똘마니들 재산까지 모두 몰수해라 세금으로 갚아서는 안된다. 저들 밥값까지도 모두 환수해서 길거리로 몰아내 거지로 살게 해라 저런 도둑놈들이 권력 쥐고선 나랏돈을 쌈지돈 쓰듯 써버렸구나 저런 도둑놈들을 손을 못 대고 있는 이 정부 무슨 약점을 잡혔기에 저리 꼼짝을 못할까 훗날 명박그네 싸잡아 처리해야 되나보다.
왕회장이 명박이는 종으로 도 쓰지말라고 명언을 남겼냐? 명박이는 남의집에 종으로 살아도 그집안을 알거지로 만들 인간 으로 보이니 명언을 남겼지 대한민국을 알거지로 만든 명박이 경상도 인간들 부터 낙동강 라떼 오염수 마시고 이따이 이따이 병에 걸려도 명박이 만세 부를거냐 ?
이명박이 법을 만들어야 한다.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에 의한 정책 실패로 국가재정에 심각한 손해를 끼친 경우에는 개인 재산에서 회수 해야 한다. 이상득이, 박영준이 재산을 뒤져서 과징금으로 회수 해야지, 유병언이만 잘못이냐 이런 인간들도 잘못이 크지, 경기도 용인 근처에 인테체인지 만들어 땅값 올린 것도 환수해야지
우리가 남인가 동네에서는 두횐이도 영웅 명바기도 영웅일세, 핵발전소 사고 나면 우리가 남이가 찬가를 불러 볼까나? 참 어리석은 동네로다. 쌍도는 인간이 없는 우리가 남이가 세뇌된 노예들만 득실하다. 곧 터진데도 우리가 남이가면 안심된다며? 수명어긴 후쿠시만 10기중 4기는 폭발했다. 용가리 똥뼈라도 고리, 월성은 반드시 터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