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9일 6.4 재보선 결과와 관련 "집권초기임에도 국민은 현 집권세력에 대해 매우 엄중한 경고를 준 것"이라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경고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임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지방선거는 새 대통령 집권 후 불과 1년만에 치뤄진 선거였다. 중간평가도 아니었고 집권세력의 무덤도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은 광역단체장선거에서 과반수 이상의 승리를 제1야당에게 줬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집권세력은 스스로 선방했다고 면죄부를 내걸면서 스스로 변화할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큰일이다. 아직도 집권세력은 국민의 뜻을 헤아리지 못하고 자만한다면 결국 불행해지는 것은 국민이고 나라"라고 비판했다.
그는 자당에 대해선 "새정치민주연합이 잘했다는 말은 아니다. 우리당부터 변하고 우리당부터 거듭나겠다. 새정치연합이 이 땅의 유일한 수권세력 대안정당으로 인정받기 위해 더 많은 혁신이 있어야하고 더 열심히 일해야한다는 점을 국민이 알려줬다. 보다 낮은 자세로 국민을 섬기겠다"며 "7.30 재보선과 관련 "당의 문호를 활짝 열고 더 많은 분들과 함께 하겠다. 계파주의 정치를 극복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도 말했다.
한길님... 당신도 야당 대표를 그 따위로 하면서 변화할 생각은 없나요? 당신들 야당 노릇도 못하는 정당이 오히려 여당 2중대 노릇을 하니 나라가 이모양이지요... 박근혜 욕할 게 아니라 니도 그 나물에 그 밥입니다.... 민주당을 보수 기득권 정당으로 이끄는 게 바로 김한길, 안철수 대표입니다....
세월호로.. 겨우.. 선거 비겨놓고.. 하는 말이냐.. 이게.. 걍.. 느들 이야기 남 이야기 하듯 하지 마라.. 너나.. 딥대꺄.. 사라져라.. 관제.. 야당 소리나 듣는 븅신같은 백대가리야.. 어여.. 그만 두라니까... 그만두고.. 마누라 끼고.. 소설이나 써... 딥대꺄...